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경제적 인간관(rational-economic man)과 사회적 인간관(social man) 비교설명(50), 복합인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12. 15.
728x90
반응형

경제적 인간관(rational-economic man)과 사회적 인간관(social man) 비교설명(50), 복합인

 

Ⅰ. 서설 : INTRO

경영조직론에서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설명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되는 인간관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왔다. 이는 사람의 본성이나 행동방식을 무엇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관점으로서 전통적으로 경제적 인간관과 사회적 인간과 두 가지의 관점으로 대별하여 이를 파악하려 했다.

 

Ⅱ. 경제적 인간관

1. 의의

경제적 인간관 또는 경제인 가설은 사람의 행동을 효용극대화에 초점을 두어 비용을 줄이려는 동시에 최대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사람들이 행동한다고 보았다. 이는 협력이나 사회적인 관계보다 개인에 집중함으로써 ‘방법론적 개인주의’라고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거시적 차원의 문제도 개인을 분석함으로 파악할 수 있고 조직은 단순히 구성원들의 합과 같다는 ‘사회명목론’의 입장과 그 맥을 같이한다.

 

2. 인간에 대한 가정

1) 인간은 경제적 유인에 대하여만 동기가 부여된다. 일반적으로 경제적 유인은 조직에서 주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인간은 조직에 의하여 동기부여 되고 통제되는 수동성을 가진다.

2) 감정은 인간의 합리적 선택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이를 통제하고 억제하는 매커니즘이 필요하다. 이는 인간의 자연적인 목적과 조직의 목적이 상충되는 상황이 잦기 때문이다.

 

3. 관련이론

경제인 가설, 경제적 인간관 관점은 고전조직이론과 조직경제학이론과 관련이 깊다. 전자는 프레드릭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과 페이욜, 어윅, 귤릭에 의하여 정립된 일반관리론 등을 포함하며 인간의 이기심과 효용극대화 측면에서 동기부여를 강조하였다. 후자는 거래비용이론과 대리인 비용으로 나뉘며 여기서 거래비용이론은 인간의 이기적이고 제한된 합리성 등의 요인에 의하여 시장실패가 일어나 조직 즉, “보이는 손”이 형성된다는 이론이고 대리인이론은 각 직간접 관계당사자들의 이해관계 충돌로 인하여 발생하는 대리인비용이 발생한다는 측면에서의 비효율을 논한 이론이다.

 

4. 시사점 및 비판

경제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 번째 비판은 인간이 사회활동을 수행하면서 맺는 각종 관계들 가운데 경제적 이해관계에만 지나치게 집중한다는 것이다. 인간관과 비슷한 가치에 대하여 올포트는 경제적 가치 외에도 이론적, 심미적,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가치를 강조하기도 하였다.

두 번째는 인간의 협력행동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때로는 이익이 되지 않는 일도 하는 사람의 내면적 본성을 무시한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기업의 활동 중에서 본연의 CSR활동과 직무만족 등에 의해 유발되는 조직시민행동은 인간의 협력행동의 대표적인 예시가 된다.

 

Ⅲ. 사회적 인간관

1. 의의

사회적 인간관 또는 사회인 관점은 인간의 행동이 그를 둘러싼 주변의 사람이나 각종 환경에 의하여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관점이다. 즉, 사회인 관점에 의하면 집단은 단순히 개인들의 합 이상의 것이 되며 이는 ‘사회실재론’과 맥을 같이한다.

 

2. 인간에 대한 가정

1) 인간은 경제적 요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회적 욕구(사회적 자본의 형성)와 타인과의 일체감을 통해 동기부여 된다. 따라서 직무 자체나 직무와 관련하여 동기부여를 꾀하기 보다는 사회적 관계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2) 관리자는 개인적 유인보다 집단적 유인을 제공할 때 더 동기부여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일방적인 통제보다 소속감과 안정감 및 감정이나 욕구를 통한 관리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3. 관련이론

사회적 인간관에 입각한 이론은 기계적 접근 하의 고전조직론과 대별되는 인간관계론, 제도화 이론, 네트워크 이론 등이 있다. 인간관계론은 호손실험과 관련이 깊은데 작업장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비공식조직이 작업능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제도화 이론은 사회로부터 바람직하다는 시각인 ‘정당성’을 획득할 수 있을 때 조직이 생존한다는 이론이며 네트워크 이론은 사회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들 간 연결망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네트워크 이론과 관련하여는 그라노베터의 약한연결고리이론, 버트의 구조적여백이론 등이 있다.

 

4. 시사점 및 비판

경제인 가설과 마찬가지로 사회인 가설, 사회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 번째 비판은 인간의 사회적인 관계와 상호작용에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경제적 유인에 의하여 동기부여 된다는 점을 무시하였다는 것이다. 목표설정이론을 제시한 로크(Locke)에 따르면 사람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했을 때(18%)보다 높은 임금을 주었을 때(30%) 더 많은 동기부여가 된다.

두 번째 비판은 개인보다는 사회나 집단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개인만의 고유한 속성이 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무시했다는 것이다. 유인-선택-퇴출이론(ASA theory)을 제시한 슈나이더에 따르면 조직은 개인들의 성격이나 가치관 능력 등 특성의 합이 된다.

 

Ⅳ. 보설 : 샤인의 인간관

샤인은 구성원의 조직활동 동기에 따라 경제인, 사회인, 복합인, 자아실현인의 네 가지로 인간 유형을 분류하였다. 경제인과 사회인은 전술한 경제인 인간관과 사회인 인간관과 그 맥락을 같이한다. 복합인은 경제인과 사회인의 특징을 두루 갖추고 있는 인간유형으로서 현대 조직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자아실현인 유형은 매슬로우가 주장한 욕구단계이론에서 고차원적인 욕구인 자아실현욕구의 충족(스스로 능력개발, 오랫동안 목표로 해왔던 일의 성취 등)을 꾀하는 인간유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