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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G1's Point]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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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1.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이란 2인 이상이 각기 특정한 의미를 담은 메시지를 특정 경로를 통해 주고받는 과정을 지칭한다. 송신자, 수신자, 메시지, 전달경로라는 4가지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이는 구성원의 통제, 동기부여, 정보제공 등과 같이 조직의 중요한 기능에 큰 도움이 된다.

 

2.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의의

이는 복수의 사람으로 구성된 집단과 이들의 집합인 조직 단위에서 발생하는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뉘어 진다.

 

Ⅱ.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징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사와원수완)

1) 슬형

이는 공식적인 계통과 수직적 경로를 통해서 의사가 전달되는 형태이다. 명령과 권한의 체계가 명확한 공식적인 조직에서 주로 사용되며 조직의 라인을 예로 들 수 있다. 정보의 전달 속도가 빠르지만 왜곡의 발생 가능성이 높고 피드백이 오래 걸리거나 아예 부재한다.

 

2) Y

집단 내 특정 리더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비교적 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이 존재하는 경우이며 흔히 라인과 스탭의 혼합집단에서 찾아볼 수 있다. 수직적 속성을 가지므로 사슬형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3) 

위원회 조직이나 테스크포스팀과 같이 권력의 집중이 없고 지위의 고하도 없는 민주적으로 구성된 조직이다. 뚜렷한 리더가 없기 때문에 방향성이 없고 문제해결 속도가 느리지만 피드백을 통해 효율성이 증가될 수 있다.

 

4) 레바퀴형

특정한 리더가 있을 때 발생하는 유형으로 리더에 의해서 모든 정보의 전달이 이루어지면 권력과 권한이 집중된다. 상황파악과 문제해결이 가장 빠르지만 팀의 능력이 리더의 능력에 좌우되는 문제점이 있다.

 

5) 전연결형(개방형)

구성원 전체가 자유롭게 정보나 의사를 교환하는 형태이다. 그레이프바인과 같이 비공식성을 가지므로 정보의 전달 속도가 빠르지만 모두의 합의를 거쳐야 하므로 의사결정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그레이프바인(grapevine)

 

1) 의의

이는 조직이나 집단 내에서 비공식적인 의사소통 경로를 의미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에서 약 75%를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전달 속도가 빠르며 공식경로로 전달되기 어려운 정보를 나누기에 적합하다. 하지만 왜곡의 가능성이 높아 루머가 자주 발생될 수 있으며 이는 조직 내에 갈등을 불러일으켜 조직효과성을 저해할 수 있다.

 

2) 유형(충신소+무)

a. 고형(단일형)

업무상 필요한 정보나 기술적 지식에 대하여 질문하고 답하는 유형이다.

 

b. 뢰형(군집형)

갈등이나 조직정치와 관련되는 비밀스럽고 미묘한 사안들에 대한 소통의 유형이다.

 

c. 통형(수다형)

공지사항이나 일상적인 일들과 같은 내용들을 비공식적 경로로 주고받는 유형이다.

 

d. 작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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