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G1's Point] 팀제조직과 전통적 기능조직의 차이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2. 7.
728x90
반응형

Q7. 팀제조직과 전통적 기능조직의 차이를 약술하시오.

 

Ⅰ. 전통적 기능조직

1. 의의

이는, 내용이 유사하고 업무관련성이 높은 조직의 라인 및 스탭 부문들을 전문적 기능에 따라 결합하여 설계한 조직형태이다. 주로 가치사슬(value chain)을 구성하는 조직의 핵심기능요소를 기준으로 편성된다.

 

2. 특징

1) 조직구조

개인업무단위로 직무가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연공과 조직상부에 대한 충성도에 기반한 평가 위주로 조직이 관리된다. 목표는 조직 상층관리자로부터 하달된다.

 

2) 조직문화

계층적 위계질서를 강조하며 상명하복의 문화와 명령-복종 관계가 강조된다. 정보의 흐름은 하향적이고 독점적이며 강한 리더십이 요구되는 문화를 지니고 있다.

 

Ⅱ. 팀제 조직

1. 의의

팀제는 상호보완적 기능을 가진 소수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여 개인이 투입한 노력들의 합 이상의 시너지를 창출하여 높은 수준의 성과를 내는 작업집단을 의미한다.

 

2. 특징

1) 조직구조

기존의 위계형 조직구조와는 달리 수평적인 관계를 기본으로 한다. 과업수행에 있어 상호존중과 토론의 문화가 강조되며 능력과 공동성과기여도에 기반한 집단평가 위주로 관리된다.

 

2) 조직문화

정보의 흐름이 상향식이고 개방적이다. 개인의 직무보다 팀원 간의 공동 문제해결을 중요시하며 참여형 리더십이 요구된다.

 

3. 유형(문자가교)

 

<출처 : 2019년 28회 경영조직 기출문제와 해설(김유미 노무사)>

1) 제해결팀(Problem-solving Team)

주기적으로 모임을 가지고 논의하는 팀으로서, 주로 아이디어의 공유나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보통 동일 부서 내 구성원 5-12인으로 이루어지며 '품질개선, 비용감축, 작업환경 개선 등'에 대한 일시적 논의가 필요한 경우 형성되며 임무가 끝나면 해산한다. 

 

2) 율관리팀(자가경영직무팀, Self-managed Work Team)

상호관련성이 매우 높거나 상호의존적인 직무를 수행하며 해당 과업에 대한 계획 및 통제기능까지 담당하는 팀으로 직무확대 기법 중 준자율적 작업집단과 유사하다. 보통 10인-15인으로 이루어지며 팀 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므로 의사결정의 재량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이다.

 

3) 상팀(Virtual Team)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물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구성원들을 정보통신기술(IT기술, 비디오 화상회의, 메신저 등)을 활용해 결속시켜 문제를 수행하는 팀을 말한다. 이는 기업내부에서도 이루어지지만 애플-도요타 등 최근에는 기업 간에도 종종 이루어지곤 한다. 비대면적 상호작용이기 때문에 팀원 간 신뢰가 필수적이다.

 

4) 차기능팀(다기능팀, Cross-Functional Team)

이는 하나의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비슷한 직급의 서로 다른 다양한 분야의 정예 직원들로 구성한 팀을 말한다. 프로젝트 해결 중심의 테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할 때 주로 사용하는 유형이다. 위원회(committees), 동시개발팀 등도 이에 속한다. 다양한 영역에서 사람이 모이므로 정보교환, 복합적인 작업의 조정,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과 문제 해결에 효과적이다.

 

Ⅲ. 팀과 기능조직의 차이점

상술한 바와 같이, 조직구조와 조직문화뿐만 아니라 리더십 유형, 정보의 흐름 등에서 차이가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이상에서 서술하였음으로 생략하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