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HR study, steady

피드포워드: 피드백의 진화, 미래 지향적 성장 전략(from Learning-crew, 경영인사이트)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3. 12. 8.
728x90
반응형

 

피드포워드: 피드백의 진화, 미래 지향적 성장 전략(from Learning-crew, 경영인사이트)

 

1. 피드포워드: 피드백의 대안, 미래 지향적 성장 전략

피드백이 과거의 행동과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면, 피드포워드는 미래 지향적인 접근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도모하는 새로운 전략입니다. 구성원들이 과거의 실수보다는 앞으로의 가능성에 집중하도록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는 강점과 긍정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부정적인 과거보다는 개선 방법과 미래의 행동 계획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활동입니다.


2. 마셜 골드스미스의 피드포워드 그룹 연습

이 개념은 행동 및 인지 과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트리거(Triggers)의 저자이자 경영 컨설턴트인마셜 골드스미스(Marshall Goldsmith)가 제안하는 이 방법은 간단한 그룹 연습을 통해 리더들이 피드포워드를 능숙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습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위해 피드포워드를 요청하는 사람과 피드포워드를 제안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연습 과정은 아래처럼 진행됩니다.

 

1. 바꾸고 싶은 행동을 선택한다.

2. 상대방에게 바꾸고 싶은 행동을 설명한다.

3. 그 행동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두 가지 제안을 요청한다.

4. 요청을 받은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5. 요청한 사람은 상대방의 제안을 경청한다.

 

그런 다음 서로 역할을 바꿔서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서로의 제안에 대해 감사를 표한 후, 파트너를 바꾸고 처음부터 다시 연습을 시작합니다.

3. 아브라함 클루거의 피드포워드 인터뷰 방식

이 방법은 인터뷰 형식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과 결과를 찾아내고, 이를 반복하기 위한 행동을 구체화합니다. 주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장에서 최고의 기분을 느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그런 다음 아래와 같은 추가 질문을 통해 인터뷰를 계속 진행합니다.

1. 비슷한 과정을 다시 경험할 수 있다면 기꺼이 하시겠습니까?

2. 그 당시의 경험, 또는 결과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가장 좋았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3. 그 경험과 결과를 가능하게 했던 일, 역량, 강점 등 본인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4. 그 경험과 결과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했나요?

 

인터뷰의 목표는 질문한 사람과 답변하는 사람이 함께, 긍정적인 경험 또는 결과를 반복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행동을 구체화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두 사람 모두 다음 분기의 계획과 우선순위에 이러한 행동을 통합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4. 피드포워드: 더 나은 피드백을 위한 도구

피드포워드는 피드백을 대체하는 개념이 아닌 피드백의 한 방식으로, 미래 지향적인 영감과 구성원들의 발전을 위한 조직의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골드스미스 피드포워드 연습을 통해 구성원들이 서로의 제안을 실천에 옮기고자 하는 의욕과 활력을 느끼게 하며, 실제로 긍정적인 성과를 얻는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피드포워드는 피드백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피드백 제공 방법의 일환으로 활용됩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발전과 조직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