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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기출, 경영지도사] 직무충실화 내용과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2.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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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4 】직무충실화(job enrichment)의 내용과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Ⅰ. 직무충실화 개념 및 목적

직무충실화란 직무설계기법 중 개인수준의 직무확대기법 중 하나로서 종업원에게 실행영역뿐만 아니라 관리자의 영역으로 여겨져 왔던 계획통제영역까지도 종업원에게 위임하는 것이다. 이는 자아성취감과 높은 동기를 유발시키고 직무의 질적 개선을 도모해 작업자의 능력 신장을 꾀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 직무충실화 요소(직무특성이론 요소들)

 

1. 과업(과업정체성, 과업중요성)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과업수준이 높고 중요성이 크면 구성원의 능력도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다.

 

2. 기술 다양성

양한 기술을 하나의 업무로 통합되도록 하는 것이 직무충실화의 중요한 요소이다.

 

3. 자율성

구성원과 집단에 결정권한이 크고 자유로울수록 동기부여와 성과에 영향을 끼친다.

 

4. 결과 피드백

모든 정보에 대한 피드백이 원활할수록 구성원의 적극적인 협조와 협력을 구할 수 있다.

 

Ⅲ. 문제점 및 평가

직무충실화는 수직적 직무확대로 개인에게 더 큰 통제력과 존경을 기대할 수 있다. ‘허쯔버그 2요인이론’에 의하면 고차원적인 욕구 충족을 통해 동기부여의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1) 직무충실화에 따른 교육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

2) 확대된 재량권의 비효율적인 행사로 나타는 비효율

3) 관리자의 반발

4) 성장욕구가 낮은 종업원의 심리적 부담 증가 등의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무충실화는 근로생활의 질(QWL) 향상 및 동기부여의 수단으로서 유효성이 인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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