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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베버의 이상적 관료제에 대한 설명과 현대 기업관점에서의 비판을 서술하시오 (25~50)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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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버의 이상적 관료제에 대한 설명과 현대 기업관점에서의 비판을 서술하시오 (25~50)

 

Ⅰ. 서설: 관료제의 배경과 그 의의

관료제(bureaucracy)는 근대 서구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현상이지 막스 베버(weber)가 생각한 가장 이상적인 조직형태이다. 정부 조직의 합리적이고도 능률적인 운영에 관심을 가졌던 베버는 관료제의 유용성을 보이기 위해 권한구조, 조직의 구조와 기능, 보상적인 측면, 개인의 보호 등 다각도에서 관료제의 특징을 분석했다. 이 방식의 적용이 조직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Ⅱ. 관료제의 유형과 진화과정

베버는 조직의 운영과 구성원의 통제의 수단이 되는 권한의 형태를 크게 카리스마적 권한, 전통적 권한, 합리적 법적권한으로 대별하여 이 순서대로 발현된다고 보았다.

 

1. 카리스마적 권한

지배자에 대한 개인의 헌신과 충성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지배자와 헌신적인 복종자 사이에서 아주 개인적이고 밀접한 관계가 존재하는 권한 예를 들어, 전제군주제나 나치즘의 히틀러가 이에 속한다.

 

2. 전통적 권한

예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적이고 문화적인 범위 내에서 지배자가 행사하는 권한으로서, 지배자는 통치해위에 대해 피지배자는 무조건적인 복종에 따른다. 예를 들어, 과거 마을의 장로나 연장자는 마을에서 일어난 분쟁 등의 사법적인 권한 등을 본인이 행사 하였다.

 

3. 합리적 법적 권한

이는 조직의 규범적 규칙이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규정되어 있는 경우 그 범위 내에서 규범적인 규정에 기하여 지배자가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다. 이때 피지배자는 지배자에 대한 충성보다는 규정된 행위의 정당화를 위해서 복종을 하게 된다. 현재 대부분의 조직의 권한이 이에 속한다.

 

베버는 카리스마적 권한, 전통적 권한, 합리적/법적 권한순서로 발현된다고 보았으며 합리적/법적 권한을 기초로 한 관료제가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조직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Ⅲ. 관료제의 특징 (분권사절능)

1. 한계층

베버는 조직을 연속적인 기반으로 보았는데 관료제를 관료들 간의 위계서열적인 특징에 기반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2. 업화 전문화

전문화된 교육 시스템적 분업 > 분업은 전문화의 수단이 되고 역할 간 조정과 조정을 용이하게 한다.

 

3. 람과 직위의 분리

는 보상시스템의 개발로 나라로부터 신분과 급여를 제공받기에 공적인 업무와 사적 소유간의 분리가 발생한다. 특정한 관료가 개인자격으로 업무에 대한 고유권한을 소유할 수 없음을 뜻한다.

 

4. 규칙과 차의 명문화

각자의 임무수행은 문서화된 규칙에 따르며 업무수행과정도 계속적으로 기록되어 사람이 바뀌어도 일을 연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5. 력 있는 인재의 등용

종전의 출신이나 거주 지역 또는 권력자와의 친분에 의하여 인재를 등용하기보다는 철저히 업무수행능력에 따라 자격요건을 갖춘 인재들을 선발한다는 점에서 관료제는 능력주의의 특징을 갖고 있다.

 

 

Ⅳ. 현대 기업관점에서의 비판

1. 관료제는 우선 조직과 외부환경이 매우 안정적인 상황만을 가정하였으므로 급변하는 환경에서는 그 효과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조직변화와 적응에 대한 관료들의 저항이 있기 때문이다.

 

2. 목적전도현상이 발생하여 조직효과성의 실현 그 자체보다는 수단에 지나치게 집중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3. 표준화된 규칙과 절차에 따른 업무수행으로 구성원들의 개성이 상실되고 맹목적인 복종에 의하여 무사안일주의가 팽배해질 수 있다.

 

4. 지나친 전문화와 분업화로 자신들이 생산한 결과물과의 괴리가 발생하는 등 점차 노동에서 인간이 소외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조직 내의 협력이 줄어든다.

 

Ⅴ. 극복방안

이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1. 첫 번째, 공고한 위계(hierarchy)구조를 수평적 구조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우선 보고체계의 변경과 단순화를 통하여 원활한 의사소통과 조정을 도모하고 권한위임을 통해서 직원들의 전문가정신을 고취하는 방법도 시도되어야 한다.

 

2. 두 번째, 분업화와 전문화의 역기능에 주목하여 명확히 규정된 딱딱한 절차에 기한 업무방식보다는 유연한 직무설계(직무충실화)를 통해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자본을 조직 내에 형성해야 한다. 이는 곧 노동의 인간화를 실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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