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효과성 활용되는 경쟁가치모형(CVF)의 개념과 가치의 제 차원 및 4가지 조직효과성 측정모형 (25)
Ⅰ. 경쟁가치모형과 조직효과성
퀸과 로바우(Quinn & Rohrbaugh)에 의해 제시된 경쟁가치모형(Competing value framework)은 조직의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있어 유일 최선의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관점에서 조직효과성에 대한 여러 연구모형에서 제시되었던 핵심변수를 종합하여 효과성에 대한 통합적인 분석틀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다음의 세 차원으로 분류되며 조직문화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으로도 사용되는 모형이다.
Ⅱ. 세 가지 평가차원
1. 조직의 구조에 관한 유연성-통제차원으로서 전자는 조직이 혁신/적응성/변화에 초점을 두고 후자는 조직이 안정/질서/예측성에 관리상의 중점을 둔다는 관점이다.
2. 조직의 초점에 관한 내부-외부차원으로서 전자는 조직이 구성원의 감정/복지/욕구/만족에, 후자는 조직이 그 스스로의 생산성이나 과업목표 달성 등에 중점을 둔다는 관점이다.
3. 수단-목적의 차원으로서 전자는 과정으로서 하위목표에, 후자는 결과로서의 상위목표에 조직관리의 초점을 둔다는 관점이다.
Ⅲ. 네 가지 평가모형
이상의 세 가지 차원 중에서 앞의 두 가지가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며 이들을 조합한 네 가지의 조직효과성 평가모형이 도출된다.
1. 개방체계모형
조직외부의 성과측면에서 통제보다 유연성을 강조하는 모형으로서 여기에서 조직효과성은 주로 수단으로서의 적응력 위기대응능력과 목적으로서의 조직성장 및 자원획득능력에 의해 평가된다. 조직문화 유형에서는 이를 애드호크라시 문화라고 한다.
2. 인간관계모형
조직내부의 측면에서 통제보다는 유연성을 강조하는 모형으로서 여기에서 조직효과성은 수단으로서 신뢰, 사기, 응집력, 결속력과 목적으로서의 인적자원의 성장과 개발에 의해 평가된다. 조직문화 유형에서는 이를 공동체문화라고 한다.
3. 내부과정모형
조직 내부의 측면에서 유연성보다는 통제측면을 강조하는 모형으로서 여기에서 조직효과성은 수단으로서 정보관리, 의사소통에 의해 목적으로서 안정, 질서, 팀워크에 의하여 평가된다. 조직문화 유형에서는 이를 시장모형이라고 한다.
4. 합리적 목표모형
조직 외부의 성과측면에서 유연성보다는 통제측면을 강조하는 모형으로서 수단으로서의 기획과 목표설정, 목표로서의 생산성과 효율성에 의하여 평가된다. 조직문화 유형에서는 이를 시장문화라고 한다.
경쟁가치모형은 조직 내에서 서로 경합하는 다양한 조직효과성을 측정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이들이 어떤 상황에서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다만 각 상황별 경쟁가치의 적합도에 관하여는 더 많은 실증연구에 의한 검증이 필요하다.
PS) CVF모형에 따른 리더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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