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2차기출, 경영지도사] 직무공유제(Job sharing)제도, 직무분할제도(Job분할제도)의 의미와 효과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9. 2.
728x90
반응형

문제3) 직무공유제(Job sharing) 제도, 직무분할(job  분할제도)의 의미와 효과에 관하여 약술하시오. (10점)

 

Ⅰ. 서론

1. 직무공유제 의의 및 특징

직무공유제(job sharing, 직무분할제도)는 하나의 정규(full-time)업무를 둘 이상의 파트타임(part-time) 업무로 전환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근로자가 직무에 대해 동등한 책임을 지는 수평적 분할로복수의 근로자가 하나의 직무를 공유하게 됨을 의미한다. 직무공유제를 통해서 하나의 직무를 두 사람 이상이 담당하게 되므로 내용범위뿐만 아니라 시간도 다양하게 구분되며 각각의 근로자는 정규직근로자로서의 대우를 받는다.

 

2. 도입목적

1) 기업 측면

일자리나누기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인력활용의 유연성 제고하며 직무의 공유로 종업원의 기능과 폭(기능다양성)을 확대하고 기업의 공동체 의식의 고취를 위해 도입되었다.

 

2) 종업원 측면

종업원의 측면에서는 직무의 공유로 고용조정의 불안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여성근로자고령근로자의 경제활동참가율 증가에 따른 노동 구조의 변화로 인한 근로시간 단축추세에 발맞추어 여가 등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Ⅱ. 직무공유제의 효과

1. 장점

1) 하나의 직무를 여러 명이 나누어서 하기 때문에 고용유지 및 고용창출 효과가 있다.

2) 근로시간의 단축으로 풍부한 개인시간을 누리며 근로생활의 질(QWL)이 향상된다.

3) 둘 이상의 종업원의 하나의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지식과 경험이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직무성과를 높일 수 있다.

4) 한명의 풀타임 근무보다 두 명의 파트타임 근무에 대한 인건비가 제비용을 모두 고려한다면 1인당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감소한다.

 

2. 단점

1) 종업원이 직무에 대한 책임이 소홀해지면 함께 일할 때 자신의 투입량을 줄이는 ‘사회적태만’이 발생하여 직무성과가 낮아진다.

2) 임금 외에 복리후생비교육훈련비 등을 고려하면 인건비가 더 증가 할 수 있다.

3) 단기적으로는 근무시간이 줄어들어 삶의 질이 증가하지만 종업원의 소득도 같은 비율로 줄어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종업원의 불만이 생기고 우수인력이 이탈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