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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2차기출, 경영지도사] 교육평가의 필요성과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기준(반학행렬)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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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5) 교육평가의 필요성과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기준을 약술하시오. (10점)

 

Ⅰ. 서론

1. 교육훈련 의의

교육훈련은 종업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기술능력태도를 배양시켜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2. 교육훈련 평가의 필요성

최근 성과주의 인사관리가 정착되면서 교육훈련에서도 성과의 측정과 평가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종래에는 단순히 지식의 습득과 훈련이라는 관점에서만 진행되던 교육훈련이 역량중심성과중심의 트렌드와 결부되어 교육훈련도 다른 인사관리의 영역과 마찬가지로 조직효과성에 대한 기여도즉 성과의 제대로 된 측정과 평가가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교육훈련 평가방법은 거시적접근법, 미시적접근법, 골든스타인의 타당도 평가, 커크패트릭의 평가기준이 있다. 이하에서는 문제에서 제시된 커크패트릭의 평가기준에 따라 살펴보겠다.

 

Ⅱ.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기준

1. 의의

커크패트릭(kirkpatrick)은 교육훈련관리의 성과를 반응학습행동결과의 4단계로 나누어 각각을 측정평가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2. 평가기준

1) 반응(reaction)

이는 교육훈련 참여자들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느낌이나 만족도에 대한 평가를 의미한다. 설문지나 인터뷰 등의 방법으로 교육내용이나 강사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2) 학습(learning)

이는 교육 참가자들의 KSA(지식기술능력향상도에 대한 평가를 의미한다. 이는 교육목표의 달성정도의 측정으로 사전/사후 비교검사시험 등을 사용해 측정한다.

 

3) 행동(behavior)

이는 교육 참가자들의 성과행동에 일어난 변화를 평가하는 것으로, 주로 학습 내용을 현장에서 얼마나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교육훈련의 ‘전이’라고도 한다. 주로 인터뷰나 직간접적 관찰설문조사 등을 통해 평가한다.

 

4) 결과(result)

이는 인적자원 교육활동의 최종적 산물이 되는 조직효과성의 변화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교육훈련을 통해 기업이 얻는 이익을 파악하는 것이다. 주로 비용을 먼저 조사하고 편익을 비교하는 비용-편익 분석을 실시하게 된다.

 

PS) 보완할만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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