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하우스의 경로-목표모델(Path-Goal theory)의 핵심내용, 이론의 구체적 상황요인(부하의 특성과 과업환경)을 설명하시오. (25)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6. 12.
728x90
반응형

하우스의 경로-목표모델(Path-Goal theory)의 핵심내용, 이론의 구체적 상황요인(부하의 특성과 과업환경)을 설명하시오. (25)

 

Ⅰ. 경로-목표이론의 핵심내용

 

1. 이론의 기본가정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하우스(House, R. J)에 의해 제안된 경로-목표모델은 브룸(Vroom)의 기대이론에 그 이론의 근거를 두고 있다. 기대이론에 따르면 개인의 작업동기는 노력이 성과로 이어지는 기대(Expectancy), 성과가 보상으로 이어지는 수단성(Instrumentality), 보상에 대한 선호도나 가치의 표현인 유의성(Valence)의 곱함수로 계산된다. 하우스는 리더십이 이러한 기대감(기대, 수단성, 유의성)의 증가에 기여할 때 구성원들로부터 신뢰를 얻으며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하였다. 구체적으로 이론에서 제시하는 “경로(path)”란 제시된 목표의 달성과정을 의미하며,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과업에 대한 “목표(goal)”을 명확히 제시하여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장애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줘야 효과적인 리더가 된다.

 

2. 리더십 스타일

피들러가 리더십의 본질을 특성(성격)으로 본 반면, 하우스는 4가지의 하위 차원을 가진 행위로 보았다.

1) 지시적 리더십(directive leadership)

구성원에 대한 통제와 감독을 강조하고 규정준수를 독려하며 작업일정을 마련하여 직무 수행의 모호성을 없애주는 행위 등을 지칭한다.

 

2) 후원적 리더십(supportive leadership)

구성원들의 욕구와 복지에 관심을 두고, 부하들의 의견제시를 촉진하는 리더십이다. 그린리프가 제시하였던 서번트리더십과 비슷하다.

 

3) 성과지향적 리더십(achivement-oriented leadership)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실행과정에서 자신감을 갖도록 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독려하는 리더십행동유형으로 맥클랜드(Mcclland)의 성취동기이론 중 성취욕구와 그 논리를 함께한다.

 

4) 참여적 리더십(participating leadership)

조직의 여러 가지 의사결정에 구성원들을 참여시키는 유형으로 그들과 진지하게 상의하며 견해를 중시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리더십으로 현대 독일의 공동의사결정모델의 경영참가와 맥을 같이한다.

 

3. 리더십 발휘 경로

하우스는 리더십의 발휘 경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지시적 리더십의 경우에 리더는 구성원에게 명확한 업무지시를 통해 과업의 모호성을 없애주고 보상(유인)을 제공하면 이는 구성원의 기대(E)와 수단성지각의 증가로 이어져 동기가 부여된다는 것이다.

 

리더십 스타일 > 기대감 > 리더십 결과창출(성과, 동기부여 등)

조절변수: 구성원의 특성 / 과업환경요인

 

Ⅱ. 구체적인 상황요인

하우스는 리더십 스타일이 구성원의 기대감에 영향을 미칠 때 1) 구성원의 특성과 2) 과업환경요인이 조절변수로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구성원의 특성

1) 능력

과업을 효과적으로 완수할 수 있다고 믿고 사회인지학습이론에서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지시적 리더십의 효과가 낮아진다.

 

2) 통제의 위치

개인이 자신의 상황이나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내재적인 성향인 경우에는 참여적 리더십을 선호하고 외재적 통제성향인 경우에는 지시적 리더십을 선호한다.

 

3) 욕구 및 동인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에서 제시한 안전욕구를 선호하는 종업원은 지시적 리더십을 선호하고, 자아실현이나 존경욕구를 선호하는 종업원은 지원적 리더십에 대한 수용이 높다.

 

2. 과업 환경

1) 과업의 특성

과업이 구조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을수록 지원적 리더십이 적합하고, 과업이 비구조적이고 비체계적인 경우에는 지시적 리더십이 적합하다.

 

2) 권한체계

방침이나 규율 규범 등이 명확한 경우에는 지시적 리더십이 별로 요청되지 않지만 비정형적 상황이나 시간의 압박이 강력하게 요구되면 지시적 리더십의 유효성이 높아지며, 조직 내의 리더의 권한의 정도가 클수록 지시적 리더십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진다.

 

3) 작업집단의 특성

집단의 형성 초기에는 지시적 리더가 효과적이지만,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점차 후원적이고 참여적인 리더십이 요구된다.

 

Ⅲ. 시사점

1.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은 원래 각기 따로 발전해왔던 “동기부여와 리더십 이론을 결합”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집단성과 향상을 위해 목표를 명확히하고 리더십 행동이 구성원들의 기대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부분은 현대 경영관리에도 큰 의미가 있다.

 

2. 특정 상황에서 왜 특정 리더십이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한 이론이다. 따라서 리더는 상황에 적합하게 행동유형을 선택하고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3. 반면 다양한 상황요인 간의 상호작용을 배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똑똑한 구성원은 참여적이고 후원적인 리더십이 요구되고 동시에 상황이 불확실하고 규정이 모호하다면 지시적인 리더십이 요구되는 상황에서의 리더십 선택방법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4. 여러 리더십 스타일과 다양한 상황변수들을 고려하기 때문에 인과관계를 명확히 밝히기 어렵다. 4가지 리더십 스타일과 각각 3가지의 상황변수를 고려하면 총 36가지의 case가 도출된다.

 

5. 리더가 구성원에 과업수행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 중에 동기유발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