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 많은 라이언의 분신들/주식, 나의 주식이란(탄.단.지)

72. 전업 투자자 준비, 단타매매 수익극대화와 왕초보 과정 1편_Ryan’s Review_2020.07.012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7. 12.
728x90
반응형

72. 전업 투자자 준비, 단타매매 수익극대화와 왕초보 과정 1_Ryan’s Review_2020.07.012

 

1. [창원개미 TV] 전업 투자자 준비와 성공 필수영상

- 장기적인 저금리, 부동산 규제, 코로나로 인한 실업 등 부를 쌓을 수단이 적어지게 되면서 주식으로 돈이 몰리고 있다.

 

- 현재 주식시장 분위기 자체는 굉장히 좋다. 장기 투자할 땐, 지수 월봉의 흐름이 중요하다.

 

- 20203월 이후 강세장에서 운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얻었겠지만, 분위기가 반전되면 이들은 매매법이나 기준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돈을 잃을 수 있다.

 -> 지금까진 떨어지면 어차피 오르기 때문에 싸게 살 수 있다는 믿음이 있지만, 그 추세가 바뀐다면?

 

- 전업투자자는 직장인처럼 안정적인 수입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최소 5천만 원 이상은 벌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

 

- 수익을 많이 내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전업 투자자는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전업 투자자는 가능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주식이란 것은 심리적인 싸움도 중요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수입이 들어오면서 주식에 투자할 때와, 그 안정감이 없을땐 차이가 크다.

 

- 전업투자자는 실패하면 잃게 되는 것(돈 뿐만 아니라, 나의 경험과 경력)이 너무 많다.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사람들만 전업으로.

 

- 전업투자자는 처음부터 돈을 벌 생각을 하면 안된다. 돈을 지키는 연습이 더 중요하고 단타는 필수 스킬이다.

 

- 돈을 지키는 연습은 1주씩 매매 하면서 x100배로 수익을 계산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2. [창원개미 TV] 단타매매 적은돈으로도 수익 극대화시키기

- 카이노스메드 : 전 고점과 거리가 가까우며, 장 시작한지 1시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전 일 거래량의 50%정도가 나왔음. 일봉으로 보아도 거래량이 평소보다 많은 것이 유지됨.

 

- 매도 창에 엄청난 물량을 쌓아두는 것은 보통 개미털기일 확률이 높다. 가격을 일시적으로 하락해 개미들의 매도를 유발하고 갑자기 시세를 급등시킬 수 있음

 

- 평소와 다른 거래량 + 역사적 신고가 + 이전의 흐름(Vi 걸리고 어떻게 되는지?)

 

- 초보자들에게 단타매매는 지옥과 같은 매매기법이기 때문에 어렵겠지만 실전매매 초 상위 랭커들은 모두 단타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다.

 

- 단타의 매력

a. 시장의 상관 없이 수익이 가능(상승장/하락장)

b. 마음이 편하다(손절라인을 칼 같이 잡으니까)

c. 자신의 그릇에 따라서 남 부럽지 않은 큰 수익률 가능

d. 정말 안정적이다.(경험이 쌓이고 경지에 오른다면, 손실에 대한 방어가 가능하다면)

e. 운이 아닌 실력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 But, 초보자가 노력 없이 운으로 몇 번 수익이 날 수 있지만 결국엔 큰 손실로 돌아오게 된다.

 

3. [창원개미 TV] 단타 왕초보~고수 과정 1

- 자신의 상황부터 체크하기

 -> 본업이 있는가? 전업 투자자인가? 전업이 아니지만 시간이 많은가? 나의 투자금액 규모와 경제력은 어떠한가?

 -> 장 중에 시간을 끊임없이 투자하기 어렵다면 단타보단 종가 매매로 다음 날 수익을 챙기는 스윙투자가 적합할 것이다.

 

- HTS(PC } 설정과 이해 MTS(모바일)?

 -> HTS로 종목을 분류해두었다가 MTS는 해당 종목이 시세가 나올 때만 활용하는 것이 좋아. MTSHTS보다 속도가 느리고 제공하는 정보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 1주씩 매매연습, 매매일지 필수 기록

 -> 자신의 투자금 상황에 따라서 1주 곱하기 몇배율로 계산

 -> 날짜, 종목, 매수가, 매도가, 수익률, 수익금, 후기, 그 외의 정보들(모투는 느리다)

 -> 1주씩 매매하더라도 정말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

 

- 피해야 할 종목(상승보단 돈을 잃을 확률이 높은)

 -> 동전주(천원 이하) / 관리 종목 / 증거금 100%에 만년 전자 종목 / 시가총액이 적고 거래량과 호가창이 텅텅 빈 시장에서 소외돈 종목 / 이동평균선이 아래로 장기하락 중인 종목 / 대주주 물량이 거의 없거나 / 영업이 몇 분기간 계속 적자가 나오는 종목 / 개잡주

 

Fed가 3주 연속으로 대차대조표 규모를 축소하고 있다. 이는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양적완화(QE)를 축소하는 움직임과 비슷한 흐름인데, 이러한 흐름이 나오고 주식시장이 한번 더 금융위기 수준으로 폭락했던 경험이 있다. 과연 이번 시장은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 이전과 다르게 끊임없이 상승랠리를 이어나갈 것인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