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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관리층(자) 교육훈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5)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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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층(자) 교육훈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5)

 

# 관리층 교육훈련(인비사/ 역행교감)

기업 내의 관리층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의사결정을 하기도 하며 조직 구성원에게 폭넓은 범위에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기술 및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카츠(Katz)에 따르면 최고경영층은 주로 전략적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하고, 중간경영층은 대인관계능력이, 하위경영층은 기술과 전문적 능력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능력을 교육훈련하는 방법을 ‘관리자 개발’이라고 하며 구체적으로 전문적 의사결정 능력향상을 위한 인바스켓 훈련, 비즈니스 게임, 사례연구가 있으며 대인관계 능력에 초점을 둔 역할연기법, 행동모델법, 교류분석법, 감수성 훈련 등이 있다.

 

1. 인바스켓 훈련

1) 개념

의사결정 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가상의 기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 뒤에 특정 상황들을 적은 쪽지를 바구니에 넣고 무작위로 뽑아 상황적합한 문제해결을 시도하게 하는 기법이다.

 

2) 장점 : 모의상황이 매우 다양하여 변수가 많아 흥미가 생기고 실제 상황과 비슷하여 현장의 실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3) 단점 : 훈련효과의 계량적 측정이 어려워 교육훈련의 성과를 파악하기 힘들다. 또한 모의상황은 실제상황과는 엄연하게 다르다.

 

2. 비즈니스게임

1) 개념 

이는 기업의 경쟁상황에서 올바른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기 위해 만들어진 게임(도구)을 활용하여 “의사결정-결과-피드백”의 과정을 반복하며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는 훈련방법으로써 예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Business strategy game이 이에 해당한다.

 

2) 장점 : 의사결정에 대한 결과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져 그 수정이 용이하고 그 효과성 및 정확성에 대한 판단이 가능하다.

3) 단점 :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려는 본래의 교육훈련취지와는 다르게 참가자들이 게임을 이기는데만 집착하여 본래의 성과를 내지 못할 수 있다.

 

3. 사례연구법(case study)

1) 개념

사례연구는 관리자의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훈련기법으로써 실제로 일어난 일련의 사건과 현황들을 교육참가자에게 제시하고 참가자들은 각 사례별 문제점, 원인 등을 검토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는 기법이다. 인바스켓훈련이 실제 사례에서 가상의 기업정보 등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2) 장점 : 현실의 사례가 주어지게 되므로 교육훈련 참가자들이 흥미를 느끼고 기업의 실제 당면한 과제에 맞는 사례를 찾는다면 그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3) 단점 : 교육목적에 적합한 사례를 발굴하기가 어려우며, 학습의 진도에 대한 측정과 평가가 쉽지 않다.

  

4. 역할연기법

1) 개념

관리자뿐만 아니라 일반 종업원을 대상으로도 실시가능한 인간관계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교육훈련기법으로 각 상황에 따라 기대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각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이상적인 행동패턴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싸이코드라마’라고 한다.

 

2) 장점 : 각 상황에 맞는 이상적인 행동방법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흥미와 체험감을 주고 교육훈련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직접 체험해본다는 점에서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의 기법 중 하나이며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의 격차(Knowing-Doing gap)를 줄일 수 있다.

3) 단점 : 수많은 역할이 개인에게 요구되는 기업환경에서 역할연기를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그 효과도 제한적이다.

 

5. 행동모델법

1) 개념

어떤 상황에서 가장 이상적인 행동을 제시하고, 교육참가자들이 이 행동을 이해하고 그대로 모방하게 하는 방법으로서 특정한 행동의 이유나 과정을 이해시키고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인간관계향상에 초점을 둔 기법. 역할연기(각 상황에 맞는 기대되는 행동양식)법과 매우 유사.

 

2) 장점 : 인간관계와 관련하여 이상적인 행동양식을 직접 경험하여 이를 실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준다.

3) 단점 : 기법의 개발에 비용이 많이 들며,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가능한 행동이 많지 않다.

 

6. 교류분석법

1) 개념

두 사람 간에 나타나는 대화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인간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법이다. 구체적으로 서로의 대화를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퍼스낼리티(어버이형P, 어린이형C, 성인형A)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2) 장점 : 실질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고하며 갈등에 대한 제반적 합습을 통해 실무상의 갈등해결에 도움을 준다.

3) 단점 : 학습의 진도를 파악하기 어려우며 기업의 실무에 맞는 교류분석의 사례개발에 어려움이 있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투자된다.

 

7. 감수성훈련(T-group 훈련)

1) 개념

T-group훈련이라고도 하는 감수성훈련은 지식보다는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통한 인간관계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둔 기법이다. 보통 10~15명의 참가자와 1~2명의 전문가가 소집단을 이루어 진행한다. 주제/절차/형식의 제한이 없이 서로의 의견을 비판하지 않으며 자유롭게 구성원 간 열린 토론을 통해서 자신과 타임의 감정을 이해한다.

 

2) 장점 : 토론방식의 일종으로, 타인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개방적 태도를 취하게 된다.

3) 단점 : 훈련 참가자 개개인의 태도와 행동이 변화하였다고 해서 그 행동이 조직의 행동변화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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