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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필요성 분석, 교육훈련 계획(plan)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5)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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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분석, 교육훈련 계획(plan)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5)

 

1. 교육훈련의 계획 : 필요성 분석

필요한 교육훈련의 내용을 규명하는 규명하는 과정으로서 그 수준은 개인수준, 직무수준, 조직수준에서 밝혀질 수 있다. 여기서 개인수준을 주관적 니즈, 직무와 조직수준을 객관적 니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개인차원

기업 구성원들이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사항으로서 일반종업원 및 경영자들이 바라는 교육훈련의 내용을 파악한다. 구체적으로, 지식/기술/능력/태도 측면에서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를 밝혀 학습능력과 동기 및 선호하는 유형에 대학 파악이 선행되어 교육훈련을 설계한다.

 

2) 직무차원

새로운 직무가 출현하여 이를 수행할 사람이 조직 내에 존재하지 않거나, 기술이 변화하여 변화한 기술에 대응하여 교육이 필요할 때 교육훈련을 하게 된다. 여기서 만약 교육훈련비용이 외부에서 인력을 채용하는 비용(대체비용)보다 크게 되면 거래비용이론에 따라 외부에서 영입(make)한다.

 

3) 조직차원

매출액, 생산성, 시장점유율 등 조직전체와 관련되는 제지표에 문제가 생기거나 미래의 기대목표와 이를 시행에 옮길 인적자원의 역량 간에 차이(gap)이 있을 때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2. 교육훈련 필요성 분석 기법 자질작전면델

1) 료조사법 : 해당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제기록들 (과거의 자료)

2) 문지법: 설문지를 작성하여 시간 적게, 질문지 개발에 비용

3) 업표본법: 작업장에서 실제로 수행한 작업결과 검토 실제상황 조사, 표본선택오류 주의 필요

4) 문가자문법: 기업의 내/외부 교육훈련전문가에게 의뢰

5) 접법: 교육훈련 필요 인원 직접 면접을 통해/ 시간, 비구조화면접시 계량화문제

6) 파이법: 전문가들이 직접 한 장소에 모이지 않고 서면으로 토의과정을 거쳐 해법을 도출하는 정성적 기법

 

ps) 인적자본이론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베커(Becker)는 그의저서에서 인적자본을 미래에 보다 큰 수익을 얻기 위해 인간에 투자한 결과 인체 내에 축적되어 있는 생산적 자원의 양 > 교육수준과 훈련받은 기간이 개인마다 다르고 이러한 개인차는에 관심. 일반적 기술은 분담, 기업 특유의 기술은 조직이 개발비용 분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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