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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멘토링, 오리엔테이션, 코칭 등 조직사회화 기법들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5~50)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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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오리엔테이션, 코칭 등 조직사회화 기법들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5~50)

 

Ⅰ. 조직사회화의 의의와 필요성

조직사회화란 한 개인이 조직에 소속되면서 그 조직의 과업관련 규범, 가치, 생활양식, 조직문화 등을 습득해나가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경력사원도 처음 입사하게 되면 시행된다. 이는 다음과 같은 필요성에 의해 실시된다.

 

1) 진입충격 완화: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현실과의 괴리에서 오는 충격완화

2) 조직정체성 유도 > 적극적 업무촉진: 개인-조직 적합성을 높여 충성 몰입

3) 심리적 계약 공고화 > 조직효과성 향상: 자신의 공헌에 상응하여 무엇을 대가로 받을 수 있을 것인지 예상하는 일종의 믿음으로서 사회적 교환관계, 경제적 계약과 다름

4) 조기이직 감소로 인력충원비용 감소: 조직몰입, 서로 니즈 조화 등

 

- 조직사회화 기법인 현인오멘코팀 설명.

Ⅱ. 현실적 직무소개 (RJP, Realistic Job Preview)

1. 의의

조직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할 사람과 지원자에게 조직의 기대 등에 관한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입사 시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지원하게끔 하는 방법이다.

 

2. 목적

지원자는 사전에 기업에 대하여 잡지, 매스미디어, 신문 등을 통해 형성된 이미지와 정보가 있는데 이와 현실간의 괴리에서 오는 진입충격(entry shock)을 완화시켜 이직비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3. 효과

백신효과(이미 들어서 면역성 강해지고 조직적응 용이, 자기선택의 합리화: 객관적 정보 하에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하여 합리화하고자 하는 마음)

 

4. 한계

조직에 처음 진입할 때(노동시장에 갓 진입한 신입) 또는 지원자가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대를 가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큰 효과를 볼 수 없다. 또한 직장대안을 가지기 어려운 불경기에는 기업의 유휴자원(slack)의 보유의도가 줄어들어 선택의 여지가 줄어들어 이직을 결심하기 어렵기 때문에 극히 효과가 제한적이다.

 

Ⅲ. 오리엔테이션

1. 의의

오리엔테이션(O.T)란 신입사원이 조직생활을 하면서 알아야할 기본적인 조직의 역사, 규범, 가치관, 문화, 정책, 절차에 친숙하도록 조직 내/외부의 공간에 모여 이를 설명하고 친숙하도록 적응하게 하는 대표적인 조직사회화 프로그램이다. 대학교에서도 처음 신입생이 입학하면 대게 2박~3박의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

 

2. 목적

1) 조직의 역사를 소개하여 조직 내부에 내재된 문화, 양식, 관행, 조직의 목적과 가치를 신입사원에게 심어줄 수 있다.

2) 신입사원이 담당하게 될 직무를 소개하며 직속상사와 만남을 통해 KSA향상의 필요성을 주지시킨다.

3) 오리엔테이션 과정 속에서 현실적 직무소개. 즉, 조직에 관한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이직을 방지하고 각종 이직비용을 감소시킨다.

 

3. 주의사항

오리엔테이션은 일반적으로 조직의 역사, 사업활동과 범위, 조직 구성원, 직무 내용과 관련 규정에 대한 소개 등이 이루어지며 기존사원들과의 교류시간을 만들어 RJP를 하는 동시에 직속상사가 신입사원의 잠재적인 장점과 단점을 빠르게 파악하게 한다. 다만, 이를 설계할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제시된다.

 

1) 정보를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게 제공하여 조직에 적응하는데 도우

2) 유인력 있는 정보들을 제공하여 조직몰입도(지속적, 규범적, 정서적)를 높여 이직방지

3) 사전에 체계적인 계획, 신입사원이 조직에 갖게 되는 첫인상이므로.

4) 지속적인 효과성평가를 통해 개선에 주의 / 피드백

 

4. 한계

1) 짧은 시간동안

2) 많은 인원이 참여 통제 어렵고

3) 본래 의도한 바를 달성하지 못하고 단순히 친목수단으로만 활용될 수 있음

4) 많은 비용이 듬(기회비용)

 

Ⅳ. 멘토링

1. 의의

조직생활의 경험이 풍부하고 유능한 사람(멘토)이, 그렇지 못한 사람 또는 신입사원에게 조직의 공식적/비공식적인 규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계

 

2. 목적

개인적 측면에서는 멘토의 리더십 배양, 대인관계 역량 개발, 멘티는 자신감 회복, 직무수행능력 향상 / 조직적 측면에서는 인적자원의 경쟁력 확보와 조직효과성의 향상

 

3. 기능

1)경력관련 기능 : 업무수행을 위한 바람직한 역할을 담당하도록 도전적인 업무를 부여하고 피드백 제공하여 업무수행능력을 개발 및 향상

 

2)심리사회적 기능 : 신입사원의 미숙함을 도와주고 해결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찾고 내적 갈등에 대하여 상담을 통해 이를 극복하게 하는 기능

 

3) 역할모형 기능 : 역할 전수자의 기능, 역할모호성(조직의 기대와 역할, 자신의 책임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것)과 역할갈등(복수의 역할 등으로 인한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소

 

4. 도입효과

1) 멘티: 업무수행능력을 개발, 상사와의 관계구축으로 조직 내 사회적 자본의 형성, 인맥확대, 경력개발, 신속한 학습

2) 멘토: 상담능력, 관리자로서의 능력, 인관관계형성, 리더십 역량 강화

3) 조직: 핵심인재의 유치 및 유지가능, 멘토의 암묵지를 멘티의 형식지화 >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가능, 문화/가치/기능의 강화, 유지

 

Ⅴ. 코칭

1. 의의

성원을 동기부여하기 위해 함께 일하며, 각종 기술습득을 돕고 대상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의 행위이다. 코칭은 구성원과 코치가 수평적 관계를 이루며 파트너로서의 개인의 잠재력 성장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멘토가 우월적 지위를 가지는 멘토링과의 차이점이 있다. 또한 멘토링은 멘티의 인생의 제 분야(업무, 대인관계, 사생활 등)에 관해서 멘토의 지도를 받는 것이지만, 코치는 상호 수평적 관계에서 대상자의 업무적 측면에서도 지도.

 

2. 유형

비즈니스 코칭, 임원코칭

 

3. 효과

부하직원들의 행동개선으로 성과향상, 경력개발 구체적 실행계획 수립

 

4. 한계

최고경영진의 의지, 갈등, 형식적으로만 이루어짐

 

5. 장점

인맥확대, 신속한 적응, 일탈행동 감소

 

VI. 팀워크 훈련

1. 의의

개인의 팀의 활동에 참여하여 팀의 목표를 공동으로 추구하여 팀 구성원으로서의 규범과 목적의식을 체화시켜 유대를 강화해 나가는 조직사회화 기법

 

2. 특징

반드시 팀 인원의 1/4이상을 기존 내부인으로 구성해야한다 그래야만 신입사원이 그들을 통해 팀 운영과 행동양식 습득

 

3. 효과

팀 협동문화 체험 / 팀과 조직의 가치 습득 / 업무문화를 팀중심으로

 

4. 한계

팀워크훈련이 바로 팀의 성과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교육훈련 과정에서 갈등 발생 시 조정하기 어렵다.

 

VII. 인턴제도

1. 의의

인턴제도란 지원자가 정식으로 기업에 입사하기 전 잠정적인 수습기간동안 보이는 근무태도 및 성과를 토대로 조직의 가치와 개인의 가치간 적합성이 큰 인력을 정식사원으로 고용하는 제도이다. 기업은 사전에 지원자의 적격여부(개인-직무, 개인-조직)를 판단하고 개인은 기업에의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는 제도이다.

 

2. 형태

인턴은 급여 지급 여부에 따라 유급인턴과 무급인턴으로 나뉘는데 무급인턴은 근로기준법상 무효지만 관행에 의하여 실시되고 있다. 또한, 채용연계형 인턴과 채용과 연계되지 않은 인턴이 있는데 후자는 정확히 말하자면 이론적 의미의 인턴제도가 아니다.

 

3. 특징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정식사원으로 채용되기 전에 직무 경험을 통해 잡지, 매스미디어, 신문, 지인 등을 ㅌ오해 사전에 미리 입수하게 된 기업에 대한 정보와 현실간의 괴리에서 올 수 있는 “진입충격(entry shock)”를 완화할 수 있고 그 적합성을 미리 판단할 수 있으며, 기업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고용의 유연성이 높은 형태로 인턴을 시행한다는 점에서 개인과 조직의 가치적합성 여부로 그 채용을 결정하여 선발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4. 한계와 주의사항

인턴을 정식사원으로 대체할 목적을 가지지 않고 단순히 이용하기 위한 저의에서 시행하게 된다면 기업의 어렵게 쌓아온 사회적 평판이 낮아질 수 있는데 최근 위메프 사태가 바로 그러하다. 또한 인턴기간동안 인상관리와 조직정치행동을 통해 입사한 뒤, 오히려 몰입이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각종 실제 정식사원을 채용한다는 마음으로 일반적인 신입사원 채용방법과 동일하게 시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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