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HRM 의 등장배경과 효과, 기존 인사정보관리와의 차이점 (25~50)
Ⅰ. 서설 : E-HRM의 등장배경
2000년대 초반에는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인터넷과 각종 IT기술이 우리의 생활 곳곳에 스며들기 시작했다. 그 결과 인터넷을 활용하면서 모든 분야의 업무처리 속도가 획기적으로 증가하였고 이제는 시간적 장소적 제한 없이 자유롭게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E-HRM이 등장하였고 구체적으로 이의 등장배경은 다음과 같다.
1. IT(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 – 가장 중요한 등장배경 기술적 토대 위에
2. 기업환경의 불확실성과 복잡성 증가 – 산업 간 지역 간 국가 간 경계 희미
3. 제품수명주기의 단축(조직혁신주기 단축)과 고객 욕구의 빠른 변화, 환경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필요성 점차 증가!
4. 경쟁 극심, 지속적인 경쟁우위 원천의 획득 – 비용절감 효율성 효과성 추구!
Ⅱ. E-HRM의 개념과 특징
1. 의의
전자적 인적자원관리란 경영정보 시스템을 구성하는 한 부문으로서 인사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들을 과학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체계화 한 인적자원정보시스템을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제반비용을 줄이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진화한 형태를 말한다.
2. 발전과정, 단계 (디셀웹포시)
1) 인사정보 DB화 – 정보들을 베이스화, 정보검색시스템, 기능목록 정리
2) 셀프서비스 개념 도입 – 사내 인트라넷 구축, 구성원의 참여도
3) 웹 활용 단계 – 웹으로 전환, 경영정보시스템으로 통합,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4) 포털 단계 – 인사뿐만 아니라 필요한 종합적 정보나 서비스 제공하는 종합포털형
5) 인사 시뮬레이션 작업 – 장래 인사관리 동향 예측하여 사전에 문제의 대책 강구하고 원하는 인사관리 방향을 정하는 방법
3. 기존 인사정보관리와의 차이점 (관자담업기)
기존의 인사정보관리 체계 | E-HRM | |
관리대상 | 집단차원 | 개인차원 |
인사기능 | 자료수집 및 전달 | 전략적 인사관리 실행 |
인사담당자 | 관리능력 및 인간관계능력 필요하고 관리를 주도적으로 수행 | 정보관리능력이 요구되고 종업원들의 참여하에 지원적 전문적 자문수행 |
인사업무수행 | 서류중심, 시간제약 | 가상공간 활용, 시공간 제약x |
자료수집 | 개인접촉을 통한 자료수집 | 컴퓨터, 이메일 등 다양한 도구 |
4. 목적
1) 인사관리의 합리화에 기여 한다.
인적자원관리는 경영의 타 분야보다 비정형적인 요소가 많았기에 이를 일련의 절차에 따라서 관리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었는데 E-HRM은 인적자원관리를 시스템화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가능케 해주기 때문에 이를 위하여 등장하였다.
2) 인사관리의 전체 최적화에 기여 한다.
생물학과 물리학을 전공한 버틀란피의 시스템이론에 따르면 각 하위부문(경영부문)은 전체를 위해 하나의 체계처럼 움직여야 한다. 전술한 논리와 마찬가지로 E-HRM은 논리적 일관성이나 시스템적 고려가 가능하게 해준다. 결국 부문최적화가 전체최적화로 이어지게 만들어 준다.
3) 급변하는 환경에 인사관리를 능동적으로 대응시킬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국가 간, 지역 간, 제품 간, 산업 간 구분이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이는 기업환경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으로 이어져 환경에 유동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계속적으로 증가한다는 뜻이다. E-HRM은 물리적, 시간적, 장소적 제한 없이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활용하여 문제해결 할 수 있으므로 환경의 요구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Ⅲ. E-HRM의 효과
전자인적자원관리의 도입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이 발생한다.
1. 인사비용의 절감 – 자동적 관리, 서류 등 업무량 감소
2. 종업원의 만족도 제고 – 개인니즈 파악 후 개별적 만족
3. 인사관리의 전략기능 강화 – 전체 부문에서 인사기능간 정렬 가능
4. 기업문화 혁신 – 인사부서는 e-hrm 도입과 함께 정보를 공개하고 구성원의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활발한 소통을 주도하여 기업문화를 개방적으로 혁신.
별다른 단점이 존재하지 않지만, 종업원 간에 대면접촉빈도가 떨어져 기업 내 사회적인 관계에 의하여 형성되는 사회적자본이 감소할 수 있으며 기술의 발전은 인력감축(연구에 따르면 약 80% 감축)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존에 인사관리 데이터와 관련된 문서정리 등 기술발전으로 대체되는 직군의 일자리가 위협받을 수 있다.
Ⅳ. 활용영역 및 시사점 (GS3기 문제참고)
1. 셀프서비스
2. 온라인을 통한 모집
3. 온라인 인사고과
4. 웹 기반 교육훈련
성공을 위해
1) 사전에 치밀한 계획과 기술적 준비
2) 인사스탭과 라인관리자 간의 원활한 업무협조
3) 최고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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