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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E-HRM 의 등장배경과 효과, 기존 인사정보관리와의 차이점 (25~50)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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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HRM 의 등장배경과 효과, 기존 인사정보관리와의 차이점 (25~50)

 

Ⅰ. 서설 : E-HRM의 등장배경

2000년대 초반에는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인터넷과 각종 IT기술이 우리의 생활 곳곳에 스며들기 시작했다. 그 결과 인터넷을 활용하면서 모든 분야의 업무처리 속도가 획기적으로 증가하였고 이제는 시간적 장소적 제한 없이 자유롭게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E-HRM이 등장하였고 구체적으로 이의 등장배경은 다음과 같다.

 

1. IT(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 – 가장 중요한 등장배경 기술적 토대 위에

2. 기업환경의 불확실성과 복잡성 증가 – 산업 간 지역 간 국가 간 경계 희미

3. 제품수명주기의 단축(조직혁신주기 단축)과 고객 욕구의 빠른 변화, 환경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필요성 점차 증가!

4. 경쟁 극심, 지속적인 경쟁우위 원천의 획득 – 비용절감 효율성 효과성 추구!

 

Ⅱ. E-HRM의 개념과 특징

1. 의의

전자적 인적자원관리란 경영정보 시스템을 구성하는 한 부문으로서 인사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들을 과학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체계화 한 인적자원정보시스템을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제반비용을 줄이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진화한 형태를 말한다.

 

2. 발전과정, 단계 (디셀웹포시)

1) 인사정보 DB화 – 정보들을 베이스화, 정보검색시스템, 기능목록 정리

2) 프서비스 개념 도입 – 사내 인트라넷 구축, 구성원의 참여도

3)  활용 단계 – 웹으로 전환, 경영정보시스템으로 통합,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4) 털 단계 – 인사뿐만 아니라 필요한 종합적 정보나 서비스 제공하는 종합포털형

5) 인사 뮬레이션 작업 – 장래 인사관리 동향 예측하여 사전에 문제의 대책 강구하고 원하는 인사관리 방향을 정하는 방법

 

3. 기존 인사정보관리와의 차이점 (관자담업기)

 

  기존의 인사정보관리 체계 E-HRM
리대상 집단차원 개인차원
인사 자료수집 및 전달 전략적 인사관리 실행
인사당자 관리능력 및 인간관계능력 필요하고 관리를 주도적으로 수행 정보관리능력이 요구되고
종업원들의 참여하에 지원적 전문적 자문수행
인사무수행 서류중심, 시간제약 가상공간 활용, 시공간 제약x
료수집 개인접촉을 통한 자료수집 컴퓨터, 이메일 등 다양한 도구

 

 

4. 목적

1) 인사관리의 합리화에 기여 한다.

인적자원관리는 경영의 타 분야보다 비정형적인 요소가 많았기에 이를 일련의 절차에 따라서 관리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었는데 E-HRM은 인적자원관리를 시스템화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가능케 해주기 때문에 이를 위하여 등장하였다.

 

2) 인사관리의 전체 최적화에 기여 한다.

생물학과 물리학을 전공한 버틀란피의 시스템이론에 따르면 각 하위부문(경영부문)은 전체를 위해 하나의 체계처럼 움직여야 한다. 전술한 논리와 마찬가지로 E-HRM은 논리적 일관성이나 시스템적 고려가 가능하게 해준다. 결국 부문최적화가 전체최적화로 이어지게 만들어 준다.

 

3) 급변하는 환경에 인사관리를 능동적으로 대응시킬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국가 간, 지역 간, 제품 간, 산업 간 구분이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이는 기업환경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으로 이어져 환경에 유동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계속적으로 증가한다는 뜻이다. E-HRM은 물리적, 시간적, 장소적 제한 없이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활용하여 문제해결 할 수 있으므로 환경의 요구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Ⅲ. E-HRM의 효과

전자인적자원관리의 도입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이 발생한다.

1. 인사비용의 절감 – 자동적 관리, 서류 등 업무량 감소

2. 종업원의 만족도 제고 – 개인니즈 파악 후 개별적 만족

3. 인사관리의 전략기능 강화 – 전체 부문에서 인사기능간 정렬 가능

4. 기업문화 혁신 – 인사부서는 e-hrm 도입과 함께 정보를 공개하고 구성원의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활발한 소통을 주도하여 기업문화를 개방적으로 혁신.

 

별다른 단점이 존재하지 않지만, 종업원 간에 대면접촉빈도가 떨어져 기업 내 사회적인 관계에 의하여 형성되는 사회적자본이 감소할 수 있으며 기술의 발전은 인력감축(연구에 따르면 약 80% 감축)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존에 인사관리 데이터와 관련된 문서정리 등 기술발전으로 대체되는 직군의 일자리가 위협받을 수 있다.

 

Ⅳ. 활용영역 및 시사점 (GS3기 문제참고)

1. 셀프서비스

2. 온라인을 통한 모집

3. 온라인 인사고과

4. 웹 기반 교육훈련

 

성공을 위해

1) 사전에 치밀한 계획과 기술적 준비

2) 인사스탭과 라인관리자 간의 원활한 업무협조

3) 최고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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