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G1's Point] 역량의 개념 특징 그리고 효과적인 역량중심 인사평가시스템 구축방안을 설명하시오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5. 18.
728x90
반응형

Q9. 역량의 개념 특징 그리고 효과적인 역량중심 인사평가시스템 구축방안을 설명하시오. (10)

 

Ⅰ. 역량과 역량평가

1. 역량의 의의

역량은 문제해결능력직무지식 등의 지식 및 능력요소와 전문가의식헌신적 자세 등의 태도요소업무처리의 신속성과 정확성 등의 행동요소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2. 역량평가의 의의

일반적으로 역량평가는 조직에서 직무를 수행 시 필요한 인적요인인 능력과 태도를 고과 중심으로 삼는 잠재력 중심의 평가이다. 이는, 직무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같은 능력과 업무에 대한 태도를 고과의 대상으로 삼는다. 잠재성에 초점을 두는 미래지향적 성격을 띠므로보상관리보다는 개발관리 및 유지관리에 주로 활용된다.

 

Ⅱ. 역량의 특징(관차특개)

1. 역량은 찰 가능한 행동으로 나타나는 개인의 행동 특성이다. 따라서 역량은

미리 정의된 행동지표에 의해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다.

 

2. 역량은 조직 내에서 개인들 간의 성과 이를 유발하는 결정적 요소이다. 즉, 고성과자가 지니고 있는 행동특성이다.

 

3. 역량은 조직 내에서 정한 목표 및 상황과 연관되어 있는 개념이다. 역량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모두 적용가능한 일반적 능력이기 보다는 특정한 성과목표가 제시되어 있는 특정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개인의 특성을 말한다.

 

4. 개인의 역량은 조직 내에서 교육훈련 및 발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이러한 전제에 근거하여 최근에 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다.

 

 

Ⅲ. 효과적 역량중심 인사평가시스템 구축방안

우리의 인사평가는 과거 측정하기 위한 성과위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최근에는 잠재력과 업무수행능력 및 태도를 포괄하는 역량평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효과적으로 이를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가 요청된다.

 

1. 사전 준비 (CSF와 KPI도출)

해당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성공요인(CSF) 및 핵심성과지표(KPI)를 도출하는 것이 역량평가의 첫 단계이다.

 

2. 역량의 파악

이 단계에서는 조직차원직무차원개인차원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의 구체적 내용을 파악한다. 이를 정리한 것을 역량사전(competency dictionary)이라 한다.

 

3. 평가의 실시

2단계에서 확립한 역량사전을 바탕으로 평가를 거친 다음 보유역량과 필요역량 간 차이(gap)를 발견한다.

 

4. 자기개발계획의 작성

상술한 차이(gap)를 줄여나가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훈련을 본인주도로그리고 조직차원에서 접근하여 자기개발계획을 작성한다.

 

5. 기타요인

이상의 역량평가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는 물론이고 최고경영진의 적극적 의지와 지원더불어 교육훈련 및 승진과 경력관리프로그램(CDP) 등과의 체계적인 연계가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