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7. 관리층의 교육훈련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Ⅰ. 서
1. 교육훈련의 의의
교육훈련이란 종업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 태도를 개발시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2. 교육훈련의 필요성
교육훈련은 기술변화,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 종업원과 고객의 욕구변화 등에 의해서 필요성이 대두되며 정확한 필요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성 분석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Ⅱ. 관리층 교육훈련 방법 (인사대청역)
관리층을 위한 교육훈련으로 일반적인 교육훈련의 방법과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카츠의 분류에 의한 주로 최고경영층에 필요한 의사결정 능력의 배양을 위주로 교육한다.
1. 인바스켓 훈련
인바스켓 훈련은 관리자의 의사결정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가상의 기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 뒤 특정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을 시도하게 하는 방법이다. 모의상황이 다양하고 실제상황과 유사하여 훈련자들에게 흥미를 유발하며 교육훈련효과가 크지만 효과성을 측정하기가 어렵다.
2. 사례연구
관리자의 의사결정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개발된 기법으로, 실제로 일어난 일련의 사례들을 훈련자에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과거에 실제로 일어난 사례에 대하여 학습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고 흥미가 있다. 그러나 적절한 사례확보와 교육훈련 성과의 측정이 쉽지 않다.
3. 역할연기법
이는 관리자뿐만 아니라 일반 종업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관계기술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방법으로, 각 상황에서 기대되는 행동양식을 수행함으로써 각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이상적인 행동패턴을 학습하는 방법이다. 흥미와 체험감을 주고 실제로 경험해봄으로써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의 차이(knowing-doing gap)를 줄일 수 있다. 수 많은 역할기대가 있기 때문에 모두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4. 청년중역회법
관리자의 길을 걸을 예정인 종업원을 대상으로 모의이사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실제 이사회와 같이 조직의 문제점에 대하여 회의와 토론을 거쳐 방안을 모색하고 이 내용을 해당 부서에 피드백하여 실제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며 학습하는 방법이다. 조직 전반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는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모의이사회에 선발되지 못한 관리자 간에 갈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모의이사회에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는 부서가 많지 않을 것이다.
5. 대역법
이는 주로 관리자층이 직무지식을 습득하는데 사용되는 기법으로 직속상사와 미래에 그 자리를 승계할 예정에 있는 부하가 같이 일을 하면서 그 상사로부터 업무에 관한 교육을 받는 방법이다. 개인별 교육이므로 학습효과가 크고, 교육내용이 실무에 적용되는 전이효과가 충분히 일어날 수 있지만 업무에서 우수한 상사가 교육훈련에서 우수한 교사가 되지 못할 수 있으며 교육이 형식적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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