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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G1's Point] 기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필요성 분석기법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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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기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필요성 분석기법을 설명하시오 (30점)

 

Ⅰ. 서론

1. 교육훈련의 의의 와 필요성

교육훈련이란 종업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기술능력태도를 배양시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교육훈련은 기술변화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종업원과 고객의 욕구변화인력의 자연감소 등에 의해서 필요성이 대두되며 정확한 필요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성 분석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2. 필요성 분석의 개념

필요성 분석이란 조직의 목표 실현을 위해 필요한 교육훈련의 내용을 규명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으로서, 주된 내용은 조직수준직무수준개인수준에서 밝혀질 수 있다.

 

Ⅱ. 필요성의 수준

1. 조직수준

1) 경제적 지표

경제적인 측면의 제 지표상(매출액시장점유율 등)에 문제가 발견된다면 조직차원의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

2) 조직문화

조직문화의 변화 또는 새로운 조직문화로 혁신이 필요한 경우에 조직차원의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2. 직무수준

1) 기술변화에 따라 직무자격요건의 변화될 때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2)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직무의 출현기존 직무의 변화 및 소멸될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3. 개인수준

1) 조직의 경제적 지표와 관련된 개인의 성과근무태도 등에서의 문제가 발견되면 교육훈련이 요청된다.

2) 종업원의 개인적으로 희망하는 교육훈련에 대한 욕구가 있을 때 동기부여와 성과의 향상을 위해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Ⅲ. 필요성 분석 기법(자질전면델/명)

1. 료조사법

해당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제 기록과 자료들을 검토하여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밝혀내는 기법이다. 객관적인 자료의 획득이 가능하지만, 자료가 과거의 자료이므로 현재 상황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2. 문지법

종업원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익명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솔직하고 유용한 정보가 획득가능하며 실시가 용이하며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지 않는다. 또 수집된 정보의 계량적 분석이 용이하다. 하지만 해석상의 오류가 발생하며 정확한 조사를 위한 질문지의 개발에 어려움이 있으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3. 문가자문법

기업의 외부 및 내부에서 교육훈련 전문가에 해당기업의 교육훈련 필요성을 파악하도록 의뢰하는 방법이다. 이에 델파이법과 명목집단법이 포함된다고도 볼 수 있다. 교육훈련분야의 전문가에 의한 접근으로 타당성신뢰성이 높다. 하지만 전문가집단을 잘못 선정한 경우 유용성의 문제가 생기며 외부의 전문가에 맡겨진다면 정보획득문제해결 등이 신속하게 해결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4. 접법

교육훈련 담당자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종업원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면접하는 방법으로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대면하여 정보를 획득하기 때문에 내면의 정보까지 파악할 수 있고 직접적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활성화에 기여한다. 반면에 시간이 많이 요구되고면접자의 교육이 필요하며 피면접접자와 면접자가 호의적인 관계(라포)가 형성이 되지 않으면 적절한 정보를 얻기 힘들다. 또 비구조화 면접 진행 시 자료를 계량화하기 어렵다.

 

5. 파이법

이는 전문가들에 의해 서면 상으로 이루어지는 일종의 무기명 토론방식으로, 전문가들이 익명으로 서로의 견해에 대하여 서면상의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최적의 대안이 도출될 때 까지 반복하여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이다. 한 장소에 모일 필요가 없어 타인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있고 효과성이 입증되었으나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응답자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 장기적인 의사결정에는 적합하나, 단기적인 의사결정에는 비효율적이다.

 

6. 목집단법

명목집단법은 모임에 앞서 각자 최적의 아이디어를 생각한 후에, 한 장소에 모여 각각의 전문가들이 익명으로 서면 형식의 아이디어를 내고 토론과 투표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이다.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동안 대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제한된 그야말로 명목적인 임시집단을 구성하여 의사결정을 행한다. 타인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있고 시간이 비교적 짧게 걸리나 한 번에 한 문제밖에 처리하지 못한다.

 

 

Ⅳ. 결론

블라블라 교육훈련 필요하다. 방법은 각각의 조직의 상황에 따라 구체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다. 혼용해서 적절하게 사용 블라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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