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G1's Point] OJT(직장내훈련)와 OFFJT(직장외훈련)의 의의 및 장단점을 약술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6. 20.
728x90
반응형

[G1's Point] OJT(직장내훈련)와 OFFJT(직장외훈련)의 의의 및 장단점을 약술

<출처 : E R P 정보관리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인적자원 개발>

Ⅰ. OJT(직장내 교육훈련)

1. 의의

OJT(On the job training)는 조직 내부에서 직속상사나 선임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직무상의 훈련으로서 라인이 주가 되고 스탭은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기술직에서 시행되는 도제식 훈련 등이 있다.

 

2. 효과

1) 장점

a. 종업원이 실제로 수행하게 될 직무와 직접관련성이 높은 교육을 받게 된다.

b. 작업현장에서 교육이 실시되므로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주어진다.

c. 직무에 대한 별도의 교육기간이 필요 없으며 비용이 적게 든다.

d. 개별적으로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

 

2) 단점

a. 직무수행능력이 탁월한 상사라 해도 교육훈련에 있어서 유능한 교육자가 아니라면 교육성과가 떨어질 수 있다.

b. 다수의 종업원에 대한 동시교육이 어렵다.

c. 매우 전문적인 고도의 지식과 기능의 교육에는 상대적으로 부적합하다.

 

3. 성공적인 실시방법

1) 최고경영층이 OJT에 관심과 중요성을 가지고 기본방침과 중요성을 종업원들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2) OJT의 실시사항을 평가와 보상과 연계해 OJT에 대한 동기부여를 높여야 한다.

3) MBO, 조직의 전략 등과 연계하여 전사적인 체계 하에 실시되어야 한다.

4) OJT 교육자의 엄격한 선발과 교육을 통해 교육훈련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Ⅱ. OFF-JT(직장외 교육훈련)

1. 의의

OFF JT(off the job training)는 교육훈련을 전문적으로 하는 스탭 또는 조직 외부기관에서 집단적으로 시행되는 교육훈련으로서, 스탭이 주가되며 라인은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2. 실시방법

1) 강의(강의실 교육)

처음 입사했을 때 이루어지는 도입교육과 기초교육훈련이 대부분 강의형식을 통해 진행되며 강의자와 피교육자의 열의와 태도가 교육훈련의 질을 크게 좌우하는 가장 보편적이고 편리한 방법이다.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면 가장 비용과 시간적인 면에서 효율적이다.

 

2) 실습장훈련(=도제훈련, 직업학교, 프로그램훈련)

기업에서 설치한 실습장에서 실습용 설비들을 이용해서 작업방법을 습득하고 기능훈련을 하는 것이다. 

 

3) TWI(Training Within Industry)

동일 산업의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하여 소집단을 이루어 강사의 집중적 지도를 받게끔하는 방법이다. 단기훈련방법의 하나이다.

 - J.I(작업지도법) : 감독자의 기술지도능력 향상

 - J.M(작업개선법) : 생산관리능력 향상

 - J.R(부하통솔법) : 민주적 리더십 향상

 - J.S(안전관리법) : 안전관리능려 향상

 

4) MTP(Management Training Program)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경영문제의 해결과정을 통해 관리기술을 습득케 하는 방법이다. 중간관리자를 위한 대표적인 훈련방법이며 페이욜의 일반관리론을 중심으로 작성된 교육훈련법이다.

 

5) AMP(Advanced Management Program)

최고영영자를 대상으로 하는 토론형 교육과정이다. MTP 내 방침이나 관리에 대한 전문적 기술 및 지식을 포함한다.

 

6) 인바스켓 훈련(in-basket training)

가상적인 상황을 실제와 비슷하게 설정하고 상사의 전화 등 업무지시용지를 바스켓 안에 넣고 훈련참가자가 이를 꺼내 상황분석하고 조치를 취하는 훈련이다. 참가자는 현재 상황을 신속히 판단하고 중요한 순서대로 의사결정을 내려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미션을 받는다.

 

7) 역할연기법(role playing)

주어진 사례나 문제에서 실제로 연기를 해봄으로써 간접체험하는 기법이다. 흥미와 공감을 통해 문제점에 정확히 노출시키기에 학습효과가 높아진다. 관리층의 인간관계훈련이나, 판매훈련용으로 사용되는 기법이다.

 

3. 효과

1) 장점

a. 전문강사에 의한 지도로 인하여 고도의 지식과 기능을 전수해 교육훈련의 성과가 높다.

b. 직장을 벗어나 직무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는 교육이므로 집중도가 높다.

c. 다수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하여 동시교육이 가능하다.

d. 다른 부서의 종사자와 지식경험을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2) 단점

a. 교육내용이 OJT에 비해 직무와 직접관련성이 떨어질 수 있다.

b. 교육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까지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

c. 별도의 교육장소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비용이 많이 든다.

d. 대규모로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교육자 개인별 니즈를 반영하기 어렵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