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G1's Point] 직무확대기법 중 준자율적 작업집단에 대하여 설명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7. 11.
728x90
반응형

Q2. 준자율적 작업집단 설명(10)

 

. 

직무설계의 의의 및 취지

직무설계란 종업원에게 의미와 만족을 부여하는 동시에 조직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하여 단위 직무의 내용 및 작업방법, 과정을 설계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작업방식의 변화를 수반하므로, 직무재설계 또는 직무구조설계라고도 한다.

직무설계의 구체적인 방법에는 직무 범위의 축소와 관련된 전문화 등의 전통적인 방법들과 직무 범위의 확대와 관련한 직무충실화 등의 근대적 직무설계 방법들이 있다.

 

. 준자율적 작업집단의 개념

의의

현대적 직무확대 기법 중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수직적 직무확대 기법으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집단에 자율성을 부여함으로써 집단 구성원들이 실행영역뿐만 아니라 생산목표, 책임자 선정 등에 관한 계획 및 통제영역까지 자신들이 수립한 규범에 따라 직무를 스스로 통제하고 조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는 직무들 간 상호관련성, 상호의존성이 높을 때, 직무들이 심리적 스트레스를 많이 야기시킬 때 그 효과적이다.

 

목적

이 기법은 집단구성원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협동시스템을 구축하고, 집단구성원들의 정보공유를 통한 문제해결을 촉진하며, 지시와 통제에서 벗어나 개인의 성장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적에서 시행된다.

 

효과

1) 장점

a. 전문성이 높은 작업집단에게 자율성, 권한 및 책임을 부여해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b. 제도의 시행으로 교육훈련비, 불량률, 결근율이 감소된다.

c. 기업의 공식조직에 대한 통제 및 조정기능이 감소하여 비용이 줄어든다.

 

2) 단점

a. 기업 측과 자율집단 간 목표 등에 대한 불일치로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b. 작업집단 개개인 간에도 자율성이 부여되기 때문에 집단 내 구성원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c. 재량권이 비효율적으로 행사될 수 있다.

d. 성장욕구가 낮은 종업원이나 집단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