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6.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OT)의 의의 설계지침 및 주의사항을 설명하라
Ⅰ. 서론
1. 오리엔테이션의 의의
오리엔테이션이란 신입사원이 조직생활을 하면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규칙, 정책, 절차에 친숙하도록 하는 대표적 조직사회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조직에 대한 전체적 소개, 상사들에 대한 소개, 직무의 내용과, 관련 규정 소개 등이 이루어진다.
2. 오리엔테이션의 목적
1) 조직의 역사를 소개함으로써 조직 내부에 내재된 조직의 문화적 양식이나 관행, 목적과 가치를 신입사원들에게 심어줄 수 있다.
2) 신입사원이 수행하게 될 직무를 소개하여 이를 위한 KSA(지식, 기술, 태도) 배양의 필요성을 주지시켜준다.
3) 조직에 관하여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자신들이 알고 있던 정보와 현실간의 괴리에서 오는 ‘진입충격’을 완화하고 조기이직을 예방한다.
Ⅱ. 설계지침 및 주의사항
1. 설계지침(용인계효)
1) 유용성
신입사원이 알고자 하는 정보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공하여 신속하게 조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유인성
직무수행에 필요한 정보제공과 복리후생 정보 등 유인요인을 동시에 제공해 조기이직은 물론 조직의 잔류의도를 높일 수 있다.
3) 계획성
신입사원이 가지게 되는 조직의 첫인상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만큼,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부분의 계획과 실행이 정교하여야 한다.
4) 효과성
조직은 체계적으로 신입사원들의 오리엔테이션의 욕구를 파악하여 효과성을 평가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이를 높여야 한다.
2. 주의사항(일규프정)
1) 정보 과잉과 비관련성
보통 오리엔테이션을 짧게 진행할 경우 단기에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받으면 이를 모두 흡수하기 어려우며, 제공되는 정보가 추상적이고 자신과 관련이 없는 경우 OT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2) 일방적 의사소통
최고경영진, 책임자 등에 의해 일방적인 소개에 중점을 두고 질문할 여유조차 주지 않는다면 명령을 중시하는 관료적 조직이라는 인상을 받을 수 있다.
3) 프로그램 진단의 부재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의 내용, 방법 등을 정기적으로 진단하지 않을 경우 신입사원이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의 욕구변호를 파악하기 어려워 효과성이 떨어진다.
4) 규정집의 강조
일반적으로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수행지침과 관련한 규정집을 배분하는데 이는 신입사원에게 매우 관료적이고 비인간적인 조직이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 > 인적자원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G1's Point] 기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필요성 분석기법 (0) | 2021.06.26 |
---|---|
[G1's Point] OJT(직장내훈련)와 OFFJT(직장외훈련)의 의의 및 장단점을 약술 (0) | 2021.06.20 |
[G1's Point] 관리층의 교육훈련 방법 (0) | 2021.06.01 |
[G1's Point] 기업 내 구성원의 경력개발을 초기, 중기, 후기단계로 구분할 때 각 단계에 있어서 기업의 관리활동 (0) | 2021.05.26 |
[G1's Point] 역량의 개념 특징 그리고 효과적인 역량중심 인사평가시스템 구축방안을 설명하시오 (0) | 2021.05.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