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2차기출, 경영지도사] 카페테리아(cafeteria)식 복리(지)후생제도에 대하여 설명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8. 4.
728x90
반응형

문제3) 카페테리아(cafeteria) 식 복지후생제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출처 : 베네피아>

Ⅰ. 서론

1. 복리후생의 의의

복리후생이란 종업원 생활의 안정과 삶(근로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종업원과 그의 가족에게 제공되는 임금 이외의 간접적인 제반급부를 말하는 것으로 부가급여 또는 보충적 급여라고도 한다.

 

2. 우리나라 기업의 복리후생제도의 문제점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복리후생제도의 공급자 위주의 복지 서비스를 추구하며 수요자인 종업원의 욕구와 선호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비용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바,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제도가 도입되고 있다.

 

3. 서술전개방향

블라블라

 

Ⅱ. 카페테리아 식 복지후생제도의 개념

1. 의의

이는 종업원 개인별 니즈와 욕구를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주어지는 표준복지후생에 대비하여 등장한 개념으로, 기업에서 제공하는 복지후생프로그램을 원하는 대로 설계하여 수요자인 종업원의 욕구와 선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도이다.

 

2. 도입배경

1) 근로자의 욕구의 다양화

2) 복지후생비용의 효율성 추구

3) 핵심인재의 유지, 확보

4) 삶의 가치관의 변화 (직장 > 가족, 조직 > 개인, 경제적 > 임금 우선 + 비경제적 우선)

 

3. 유형

1) 기본핵심 접근법(선택항목 추가형, coreplus option or Core Carve-out Plan)

모든 구성원에게 최소한의 복리후생항목(core 항목)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여분의 자금 또는 일정점수(credit) 한도 내에서 공통항목의 수혜 범위를 증가시키거나 별도항목(option)을 자윫게 선택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서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들도 대부분 해당 형태로 도입하고 있다.

 

(출처 : 베네피아)

 

2) 모듈 접근법(modular plan or Prepackaged Flex)

구성원이 다양항 항목들로 구성된 등가의 패키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모듈간에 복리후생제도의 종류에 차이는 없고 각각 수준만이 서로 다르게 구성된다. 복리후생 총비용의 합계는 모듈간에 차이가 없으며 종업원들이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자신에게 적합한 복리제도를 설계할 능력이 떨어지는 초기에 적합하다. 실제로는 그 유연성이 다소 떨어져 활용도가 낮다.

 

(출처 : 베네피아)

 

3) 소비계정형(fiexible spending account, FSA)

기업이 직원에게 복지 포인트(금액)을 부여하면, 임직원 본인이 다양한 복지항목 중에서 그 포인트 한도 내에서 사용 가능한 유형으로 회사가 일정 금액을 제공하거나, 개별 종업원이 각출한 금액으로 복리계좌에 예치하기도 한다. 유연성이 매우 높아지나, 회사의 전체 보상정책상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 프로그램 선택을 강제화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정확한 기준이 없다면 이상하게 활용될 수 있음)

(출처 : 베네피아)

4) 혼합선택 접근법(mixed and match)

위의 세가지 형태 중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 각자 주어진 예산 내에서 원하는 복지를 자유롭게 누릴 수 있게

 

Ⅲ. 카페테리아 식 복지후생제도의 효과

1. 장점

1) 종업원 개인별 니즈를 반영해 만족과 동기부여에 효과적이다.

2) 예산의 합리적인 배분으로 표준복지후생제도와 동일한 비용과 비교해 높은 만족을 추구해 효율성을 달성한다.

3) 각각 복리후생제도 실행에 따른 효과의 파악이 용이하다.

4) 복지후생제도 계획 및 실행에서부터 사후 평가과정에 근로자를 참여시킴으로써 노사협력이 증진된다.

 

2. 단점

1) 종업원이 잘못된 선택을 했을 경우 효과가 반감된다.

2) 관리와 운영이 복잡하고 개인별 니즈를 모두 고려한 다품종 소량생산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소모된다.

3) 종업원들이 특정복리후생을 집중하여 선호하면 표준복지후생제도와 다를 바 없다.

4) 카페테리아식 복지후생제도가 너무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기대했던 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

 

Ⅳ. 성공적 안착을 위한 제언

1. 종업원의 적극적 참여

2. 전략에 맞는 복지후생

3. 종업원의 사전욕구조사 등 철저한 준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