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문제3) 인지 부조화의 예와 극복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Ⅰ. 서론
1. 인지부조화의 개념
인지부조화는 개인이 가진 두 가지 이상의 태도 혹은 태도와 감정 사이에서의 불일치를 뜻한다. 페스팅거(Festinger)는 인지부조화이론에서 개인의 복수의 태도/행동 간 불일치를 지각하게 되면 불편한 심리를 갖게 되며, 그 결과 불일치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한다고 주장한다.
2. 인지부조화의 등장배경
태도-행동 간 인과관계에 있어 전통적인 관점에 의하면 태도가 형성된 뒤 행동이 발생한다. 하지만 사람은 종종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태도를 변경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태도와 행동 간의 일관성과 불일치가 발생하였고 이에 대한 고찰이 필요했다.
Ⅱ. 인지부조화의 예시와 극복방안
1. 인지부조화의 예시
가령 술을 좋아하고 자주 마시는 사람이 ‘술은 건강에 나쁘다’라는 말을 듣는다면 부조화 상태에 놓여 긴장감을 느끼게 된다.
2. 극복방안
1) 태도 또는 행동의 변화
위의 사례에서는 부조화를 감소시키기 위해 술을 좋아하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술을 줄이거나 끊는 것이다.
2) 긍정적 인지의 추가
예컨대, 적당한 음주는 몸에 긴장감을 주어 건강해 진다거나 소량의 음주는 심장을 활성화 시킨다던가 하는 긍정적인 인지의 추가이다.
3) 합리화
사람들이 인지부조화를 느낄 때 가장 많이 하는 극복방안으로, 예를 들어 한국 사회에서는 사회적 관계를 위해서 술자리는 필수라는 식으로 사고를 바꾸는 것이다.
PS) cognitive dissonance theory : 인지부조화 이론, 레온 페스팅거(Leon Festinger)
반응형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 > 경영조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기출, 경영지도사] 켈리의 귀인이론, 내적귀인과 외적귀인의 의의와 귀인오류 등 (0) | 2021.09.04 |
---|---|
[2차기출, 경영지도사] 강화이론의 유형과 강화계획 (0) | 2021.08.31 |
[2차기출, 경영지도사] 관리격자이론의 의의에 대해 설명 (0) | 2021.08.22 |
[2차기출, 경영지도사] 감수성훈련의 의의와 내용 (0) | 2021.08.10 |
[2차기출, 경영지도사] 통제 위치에 따른 유형과 시사점 (내재적, 외재적 통제) (0) | 2021.08.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