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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2차기출, 경영지도사] 교육계획 수립의 필요성과 조직수준, 직무수준, 개인수준의 분석 설명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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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5) 교육계획 수립의 필요성과 조직수준, 직무수준, 개인수준의 분석에 대해 설명하시오. (10)

 

. 

1. 교육훈련의 의의 와 필요성

교육훈련이란 종업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 태도(KSA)를 개발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교육훈련은 기술변화,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 종업원과 고객의 욕구변화 등에 의해서 필요성이 대두되며 정확한 필요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성 분석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2. 필요성 분석의 개념

필요성 분석이란 조직의 목표 실현을 위해 필요한 교육훈련의 내용을 규명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으로서, 주된 내용은 조직수준, 직무수준, 개인수준에서 밝혀질 수 있다.

 

. 필요성의 수준

1. 조직수준

1) 경제적 지표

경제적인 측면의 제 지표상(매출액, 시장점유율 등)에 문제가 발견된다면 조직차원의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

2) 종업원 의식 측면

조직 내 만연한 무사안일주의와 같이 조직문화의 변화 또는 새로운 조직문화로 혁신이 필요한 경우에 조직차원의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2. 직무수준

1) 기술변화에 따라 직무자격요건의 변화될 때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2)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직무의 출현, 기존 직무의 변화 및 소멸될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3. 개인수준

1) 조직의 경제적 지표와 관련된 개인의 성과, 근무태도 등에서의 문제가 발견되면 교육훈련이 요청된다.

2) 종업원의 개인적으로 희망하는 교육훈련에 대한 욕구가 있을 때 동기부여와 성과의 향상을 위해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ps) 필요성 분석의 기법 : 자료조사법, 질문지법, 전문가자문법, 면접법, 델파이법, 명목집단법..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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