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2차기출, 경영지도사] 직무평가기법 중 요소비교법의 장점과 단점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10. 7.
728x90
반응형

문제4) 직무평가기법 중 요소비교법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Ⅰ. 서론

1. 직무평가

직무평가란 한 조직 내의 직무들의 상대적인 가치를 체계적으로 결정하는 과정으로서, 직무급의 확립에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절차이다. 직무평가를 통해 모든 직무들은 그 상대적 중요성필요한 지식기술능력직무의 난이도 등이 조사되고 그 가치가 평가된다. 직무평가는 다음의 4가지 방법으로 실시된다.

 

2. 직무평가의 방법

1) 분류법

분류법은 미리 몇 개의 등급을 만들어 놓고직무를 여러 가지 수준이나 등급에 의하여 분류하는 것이다.

 

2) 서열법

서열법은 말 그대로,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를 기준으로 평가된 직무들의 상대적 가치를 기초로 순서를 정하는 방법이다.

 

3) 요소비교법

요소비교법은 기업이나 조직에서 핵심이 되는 대표직무를 선정하고 요소별로 직무에 대한 평가를 하고 평가하고자 하는 직무를 대표직무의 요소에 결부시켜 상호 비교하는 방법이다.

 

4) 점수법

점수법은 직무상호 간의 제 요소를 추출하여 각 요소별 중요도에 따라 점수를 산정하고 총점수를 계산하여 직무평가를 수행하는 방법이다.

 

Ⅱ. 요소비교법의 효과

1. 장점

1) 기업의 특수직무에 적합하도록 설계할 수 있다.

2) 평가기준의 설정으로 타 직무와의 요소비교를 통한 평가가 용이하다.

3)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함에 있어 유사간의 비교가 가능하다.

 

2. 단점

1) 요소/임금 서열 판단 등에서 편견과 같은 주관이 개입될 수 있다.

2) 구성, 평가방법이 복잡하여 종업원의 수용성이 낮다.

3) 대표직무에 대한 직무평가의 정확성이 결여되면 전체 직무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대표직무의 평가에 정확성을 기하기 어렵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