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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2차기출, 경영지도사] 역할갈등과 조직갈등 유형 3가지를 설명하시오.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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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3) 개인적 갈등 가운데 역할갈등을 설명하고, 조직갈등 유형 3가지를 설명하시오. (10점)

 

Ⅰ. 서론

1. 갈등의 개념

갈등은 목적이해아이디어 또는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구성원 사이에 강한 불합의나 불일치가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개인, 조직, 집단 같은 사회적 집단 간의 상호이해와 관련된 충돌이라고 볼 수 있다. 

 

갈등은 너무 과도해도 안 되고(혼란, 파괴적, 비협조적, 부정적) 너무 적어도(무관심, 변화부재, 아이디어 결핍, 느린적응) 조직효과성을 저하시키므로 조직차원에서는 이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갈등은 조직효과성에 도움이 되는 기능적 갈등과 도움이 되지 않는 역기능적 갈등으로 크게 나뉜다.

 

2. 역할과 역할갈등의 개념

역할은 사회적 지위에 따라 기대되는 행동 양식을 의미한다. 집단 내의 한 개인은 다양한 종류의 역할을 보유하게 된다. 이러한 역할에 따라 마땅히 그렇게 행동해야 한다고 기대되는 방식을 역할기대라 하는데,

 

1) 한 개인에게 복수의 역할이 각기 다른 역할기대(특히 상충되는)를 요구하는 경우 

2) 동일한 역할은 여러 사람이 보유하는 경우 

3) 동일한 역할에 대해 집단 구성원이 각기 다른 역할기대를 가지고 있는 경우 

4) 사회적 지위에 따른 역할 규정 자체가 모호해 발생하는 역할모호성의 직면할 경우를 이를 역할갈등이라 한다.

 

Ⅱ. 조직갈등의 유형 (개인간 조직간 집단간 갈등?)

1. 수직적 갈등

조직계층 간 갈등으로 상위부서가 하위부서의 자유재량권을 지나치게 통제, 침해하는 경우나 하위부서가 상위부서의 통제나 명령에 불복하여 발생하는 갈등유형이다.

 

2. 수평적 갈등

동일한 계층 간, 부서 간, 동료 간 발생하는 갈등의 유형으로 수직적 갈등보다 해결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3. 라인스텝 간 갈등

라인과 스탭이 각각 상대방의 업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서로의 영역을 침범함으로써 발생하는 갈등유형이다.

 

4. 역할갈등

이상에서 서술한 개념으로 대체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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