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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2차기출, 경영지도사] 허시-블랜차드(Hersey&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모델의 의의, 모형그림과 4가지 리더십 유형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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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2) 허시-블랜차드(Hersey&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의 의의, 모형그림, 4가지 리더십 유형을 논하시오. (30점)

 

Ⅰ. 서론

1. 리더십의 의의와 중요성

일반적으로 리더십이란 목적의 성취를 위해 구성원에게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리더십은 집단 및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시너지를 촉진하여 조직효과성의 실현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있다.

 

2. 리더십의 흐름과 상황이론

리더십이론은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상황이론교환이론대체이론의 순서로 발전해왔다. 특성이론은 ‘리더는 태어나는 것’ 이라는 가정 하에 리더의 특성을 연구하였으나 리더십과 특성간의 효과적인 상관관계를 발견하지 못했고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된 행동이론은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그에 따라 상황이론이 등장하였고 허시-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모형은 그 이론 중 하나이다.

 

Ⅱ. 허시-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모형

1. 의의(모형그림)

허시와 블랜차드는 리더십의 효과가 구성원의 성숙도라는 상황요인에 의하여 달라질 수 있다고 본 이론으로 성숙도에 따라 4가지 리더십 유형을 제시하였다.

 

 

2. 리더십유형(설참지위)

1) 득형 리더십

과업지향성관계지향성 모두 높은 경우 요구되는 리더십으로 결정사항을 이해설명시키는 사회적 지원이 강조된다.

 

2) 여형 리더십

과업지향성은 낮고 관계지향성이 높을 경우 요구되는 리더십으로 상호 의사결정 정보와 아이디어 공유를 중요시한다.

 

3) 시형 리더십

과업지향성은 높고 관계지향성이 낮은 경우 요구되는 리더십으로 부하에 대한 지시적 행동이 중점이 된다.

 

4) 임형 리더십

과업지향성과 관계지향성 모두 낮은 경우 요구되는 리더십으로 책임과 권한의 대폭 이양이 나타난다.

 

3. 상환변수로써 구성원의 성숙도

이론의 주된 상황변수로 구성원의 성숙도란 업무에 대한 능력과 의지를 뜻한다. 이는 구성원의 성취욕구의지능력 등 을 종합적으로 지칭하는 변수가 된다.

 

1) M1

무에 대한 능력도 의지도 없는 단계로 ‘지시형 리더십(과)’이 적합하다.

 

2) M2

업무에 대한 능력은 부족하나 의지가 있는 경우로 ‘설득적 리더십(관,과)’이 적합하다.

 

3) M3

업무에 대한 의지는 없으나 능력이 있는 경우로 ‘참여형 리더십(관)’이 적합하다.

 

4) M4

업무에 대한 능력과 의지가 모두 있는 경우로 ‘위임형 리더십(x)’이 적합하다.

 

Ⅲ. 이론의 평가

1. 공헌

1) 리더십에 있어서 구성원의 특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리더가 구성원의 능력과 동기부여의 한계를 보상해줄 수 있다고 보았다.

 

2. 한계

1) 실증연구 결과 이론의 타당성이 매우 취약하다

2) 성숙도라는 개념 자체가 모호하며다른 상황변수들의 효과를 무시했다.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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