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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2차기출, 경영지도사] 성과평가 기준인 전략적 부합도, 타당성, 신뢰성, 수용성의 의미와 실현방안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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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성과평가의 기준인 전략적 부합도, 타당성, 신뢰성, 수용성의 의미와 실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30점)

 

Ⅰ. 서론

1. 인사고과(성과평가)의 의의

인사고과란 종업원 개인의 능력태도 및 업적을 평가하여 그가 보유하고 있는 현재 또는 잠재적 유용성을 조직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이는 평가관리 외에도 인적자원관리의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성을 갖는다.

 

ps) 성과평가 = 이는 직무활동을 통해 발휘된 산출인 업무수행 결과를 고과의 중심으로 삼는 전통적인 의미의 평가로서, 개인적 수준의 업적과 집단 수준에서 발휘된 업적을 그 대상으로 한다. 이는 양적 업적과 질적 업적으로 나뉘며 과거지향적인 성격을 띠므로종업원의 보상관리에 주로 활용된다업적중심고과라고도 한다.

 

2. 인사고과(성과평가)의 중요성

1) 종업원의 능력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된다.

2) 업적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된다.

3) 종업원의 처우수준결정(성과급배치전환관리 등)을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된다.

4) 동기부여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5) 목표달성을 위한 종합적인 통제의 과정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서술전개방향

이하에서는 성과평가제도가 본래 추구하는 목적을 제대로 수행하는 동시에 사회적인 정당성을 얻기 위해 인사평가가 갖춰야할 요소들을 소개하고 이들 중 문제에서 제시한 전략적 부합도, 타당성, 신뢰성, 수용성에 집중해서 논하겠다.

 

Ⅱ. 성과평가의 구성요소와 실현방안

1. 전략적 부합도

이는 성과평가제도가 조직의 전략과 목표 그리고 조직문화에 적합한 업무성과를 이끌어 내도록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성과평가로 파악할 업적이나 성과 등이 현재 조직이 추구하고 있는 전략과 효과적으로 정렬되는 것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조직의 전략과 목표의 명문화를 통한 조직적 니즈의 파악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2. 타당성

타당성이란 평가를 통해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그 결과가 평가의 목적에 부합되는 정도를 의미한다. 즉, 성과평가의 내용이 활용 목적과 합치하는가의 문제이다. 예를 들어, 승진의 목적으로 인사고과를 실시하는 경우에 평가의 내용은 잠재능력, 적성, 성과 등이 있다. 평가의 타당성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핵심적인 요소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되나머지 평가항목들은 보조적으로 고려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3. 신뢰성

신뢰성이란 평가도구에 의한 평가결과의 일관성 내지는 안정성을 의미한다. 동일한 평가대상에 대해 측정시점마다평가자마다 각기 다른 평가결과가 도출된다면 신뢰성이 낮아져 평가를 합리적으로 활용하지 못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평가자에 대한 교육 및 피드백과 각종 고과오류를 극복하기 위해 평가 시 신뢰성이 검증된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4. 수용성

이는 평가제도에 대해 구성원들이 이를 합당하게 받아들이고 평가의 공정성과 그 활용목적에 대해 전적으로 신뢰하는 것을 말한다. 수용성은 평가제도가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평가의 목적이 평가나 개발 이외에 다른 목적이 없다는 점이 피평가자에게 알려질 때 비로소 확보될 수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평가상담제도를 운영하여 활발한 의사소통을 꾀하고 평가항목 설정에 있어서의 구성원들의 참여 확대 등이 요구된다.

 

Ⅲ. 기타요소

평가가 본래 추구하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상에서 소개한 4가지의 개념 이외에도 다른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1. 실용성

평가제도의 도입 및 운영비용보다 그로 인해 얻는 효익이 더 큰 것을 말한다. 과도하게 평가비용이나 개발비나 운영비가 집행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 있다.

 

2. 적법성

이는 평가제도가 종업원의 개인적인 권리나 삶의 질 및 노동생활과 관련한 법적요건들을 침해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앞서 언급한 모든 조건을 충족해도 적법하지 않으면 시행이 불가능하다. 이와 관련이 높은 법은 ‘근로기준법, 근로자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 등이 있다.

 

3. 민감성

이는 평가도구가 해당 측정대상에 대해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사람과 낮은 수치를 기록하는 사람간의 차이를 충분히 차별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4. 구체성

이는 피평가자가 평가측정이 기대하는 행동이나 업적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해 알려주는 정도를 가리킨다.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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