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2차기출, 경영지도사] 자기효능감의 개념, 생성의 원천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2. 2. 13.
728x90
반응형

 문제 4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의 개념, 생성의 원천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10)

 

. 자기효능감

1. 개념

자기효능감이란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특정 업무를 잘 해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 개인의 성향또는 자신감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더 열정적으로 몰입하며 성과가 높다.

 

2. 생성의 원천

1) 성격

자기 자신을 믿고 좋아하는, 자신감이 높고, 적은 시간에 많은 것들을 성취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Type-A의 성격을 가진 사람은 자기효능감이 높을 가능성이 있다.

 

2) 리더의 리더십

지시적인 리더십보다는 리더십의 유형이 후원적 리더십일 때 자기효능감이 높다.

 

3) 조직문화

조직이 위험을 받아들이거나 피하려는 경향이 개인의 자기효능감을 좌우 할 수 있다.

 

. 조직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실제보다 과대평가하기 때문에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 끊임없이 개발하며 이는 조직효과성에 기여한다. 하지만 너무 자기효능감이 높다면, 지나친 자신감으로 일을 그르칠 수 있고 자신이 옳은 길을 가지 않을 때에도 포기하지 않는 몰입의 심화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반대로 구성원이 자기효능감이 낮다면 시도하기도 전에 낙담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이는 개인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직무불만족을 야기하여 조직성과와 조직효과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조직은 중용에서 나오는 과유불급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효능감이 과도하게 높거나, 낮은 구성원들은 조직효과성에 기여할 수 있는 수준으로 높이거나 낮추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관리과정을 세우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