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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2차기출, 경영지도사] 피들러가 제시한 상황적 리더십이론의 개념, 평가방법, 상황적 요소, 리더십효과 증진방안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2.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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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2 】피들러(Fiedler)가 제시한 상황적 리더십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리더의 평가방법, 상황적 요소, 리더십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 각각 논하시오. (30점)

 

Ⅰ. 서론

1. 리더십의 의의와 중요성

일반적으로 리더십이란 목적의 성취를 위해 구성원에게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리더십은 주고받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리더십은 방향성(리더-개인)을 갖는다. 이는 구성으로 하여금 조직 목표달성에 공헌할 수 있도록 사기를 양양하고 잠재능력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조직효과성을 제고하는데 중요성이 있다.

 

2. 리더십이론의 발전흐름

리더십이론은 리더십을 무엇으로 파악할 것인지에 대한 각종 관점에 따라 발전해왔다. 리더가 보유한 특성에 초점을 둔 리더십 특성이론에서부터 리더십을 리더의 행위(과업중심관계중심)로 보는 행동이론 그리고 후술할 리더의 특성이나 행위가 주어진 상황조건에 따라 달라진다는 상황이론으로 발전했다. 피들러의 리더십상황이론은 상황이론 중 하나이다.

 

Ⅱ. 피들러의 상황적 리더십이론

 

1. 의의 및 기본가정

피들러가 제시한 이론으로 최초의 리더십 상황이론이다. 이는 리더의 성격적 특성과 리더십 상황의 호의도 간의 적합성(match)정도에 따라 집단의 성과가 나타난다고 한다.

 

2. 리더십 유형(특성)

1) LPC척도

LPC척도란 Least preferred co-worker 설문지이다. 즉 가장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을 한 사람 생각해 낸 다음, 그에 대한 18개의 문항으로 응답점수를 합산하는 척도이다. 리더의 특성을 과업동기와 관계동기로 나누어 측정할 수 있다.

 

a. 관계지향형 리더

LPC점수가 높을수록 관계지향형 리더로 파악한다.

 

b. 과업지향형 리더

LPC점수가 낮을수록 과업지향형 리더로 파악한다.

 

3. 상황의 호의도(상황변수)

1) 리더-구성원 관계

집단 구성원들이 리더를 신뢰하고기꺼이 따르려 하는 정도를 뜻하며 가장 중요한 변수이다.

2) 과업 구조

과업 수행에 있어서 목표의 (명료성목표-경로 다양성검증가능성구체성 등)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3) 리더의 직위권력

리더의 지위에 따라 리더의 영향력이 확보개발 인사기능 등 조직 전반에 미치는 정도를 의미한다.

 

4. 리더십 효과 증진방안

피들러는 리더십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상황의 호의도가 중간 정도일 때는 보다 관용적이고 관계지향적인 리더십이 적합한 반면에, 상황이 아주 호의적이거나 반대로 아주 비호의적인 경우에는 과업지향적 리더십이 최선의 성과를 가져다준다고 했다.

 

Ⅲ. 비판 및 조직행동의 시사점

1. 비판

피들러의 리더십상황이론의 LPC설문이 이론적 근거에 의해 연역적으로 도출된 것이 아니라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실제 검증에 사용 될 때마다 각기 다른 변수로 대체되어 일관성이 없었으며 검증결과도 예상과 매우 다른 경우가 많았다.

또 리더와 부하와의 관계를 고정적인 것으로 보았다는 점에 비판이 있다.

 

2. 시사점

피들러의 이론은 상황요인이 리더십의 효과에 미치는 조절변수로서의 영향력을 최초로 강조하였으며 리더십의 효과가 기존의 리더의 특성이나, 행위와 같이 단적인 과정보다 훨씬 복잡한 경로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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