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4 】인사고과 과정에서 범할 수 있는 고과자의 여러 가지 오류 유형 중 5가지만 약술하시오. (10점)
Ⅰ. 인사고과와 고과자 오류
1. 인사고과의 개념
인사고과란 종업원 개인의 능력, 태도 및 업적을 평가하여 그가 보유하고 있는 현재 또는 잠재적 유용성을 조직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이는 평가관리 외에도 인적자원관리의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성을 갖는다.
2. 고과자 오류유형
1)관대화 경향(항상오류로 가혹화, 중심화도 있음)
관대화 경향은 실제 능력이나 성과보다 더 높게 평가하려는 경향이다. 이는, 과소평가시의 위험이 크거나 평가대상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때 주로 발생한다.
2)후광효과
후광효과란 평가자가 피평가자의 어느 한 특징으로 전체를 평가해버리는 경향을 말한다. 예를 들어, 외모가 뛰어난 사람을 보고 성격이나 업무성과까지 추론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3)귀인오류(근본귀인오류, 자기보호오류)
귀인과정오류는 귀인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피평가자의 속성에 초점을 두는 내적귀인과 피평가자가 처한 상황에 초점을 두는 외적귀인이 있다. 이는 내적귀인을 해야 할 상황에 외적귀인을 한다든지 또는 그 반대의 상황이 발생함을 의미한다.
4)상동오류(스테레오타입)
이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정관념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특정한 대상을 평가할 때, 그가 속한 집단 또는 유형(종교, 성별 인종, 외모, 성격)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에 근거하여 개인을 평가하는 일종의 지각오류이다.
5)대비오류
대비오류는 대조효과라 하기도 하며, 최근에 접했던 사람이나 대상에 영향을 받거나 비교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오류로 인해 연속으로 평가되는 두 대상간의 평가점수 차이가 실제보다 더 크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면접 시 우수한 면접자 뒷 순서의 평범한 면접자는 평균 이하의 점수를 받을 수 있다.
Ⅱ. 고과오류 극복방안
1. 고과자 훈련
편견요소를 제거하고 피고과자를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 훈련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일반고과오류를 위한 RET, 사례를 들어 훈련하는 FOR같은 훈련기법이 있다.
2. 평가에 대한 피드백 제공
평가를 잘하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가 자체를 평가하는 것이다. 평가자가 자신이 얼마나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그것에 대해 인지하게 될 경우 보다 공정하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3. 평가방법의 개선
평가자의 의도가 상대적으로 덜 개입할 수 있는 평가방법 또는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평가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PS) 대표적인 인사고과의 평가자 오류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는!?
https://ryan-jj.tistory.com/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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