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3 】기업이 입사지원자를 선발하는데 사용하는 시험이나 면접 등의 선발 도구가 신뢰성을 갖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설명하고, 선발도구의 신뢰성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시오. (10점)
Ⅰ. 선발의 개념 및 중요성
선발은 필요로 하는 직위에 적합한 자격을 갖춘 사람을 선별해 내는 과정이다. 즉, 모집된 인력을 기업 내부로 편입시키는 과정이다. 선발은 기업에 있어서 모든 일의 시작이자 인사관리에 가장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2.모집과 차이점
모집이 유능한 종업원들을 조직 외부로부터 유인하여 조직 내의 특정 지위에 응시하도록 유인 및 자극을 장려하는 과정으로 공격적인 활동인데 반하여, 선발은 모집으로 인하여 확보된 인력 중 적합한 자격을 갖춘 사람을 내부로 편입하는 방어적인 활동이다.
3.선발도구 의의
앞서 서술한대로 선발의 최대목표는 기업의 특정 직위에 가장 적합한 인력을 골라내는 데 있다. 이러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선발의 ‘잣대’, ‘기준’이 필요한데 선발도구가 바로 그것이다. 선발의 도구가 공정하지 못하다면 선발 자체가 잘못될 수 있어 굉장히 중요한데, 선발도구의 유용성을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Ⅱ. 선발도구의 신뢰도
1.의의 및 중요성
선발도구의 신뢰성은 선발도구에 의한 측정결과의 일관성 내지는 안정성을 의미한다.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측정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인 선발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2.검증방법(재대평일)
1) 실시-재실시 검증
이는 동일한 시험을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시간차를 두고 실시하여 얼마나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2) 대체형식에 의한 검증
필기시험과 같이 실시-재실시 검증이 곤란한 경우 유사한 문제나 방법으로 구성된 대체형식을 사용하여 선발도구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3) 평가자간 신뢰성 검증
여러 평가자가 같은 선발방식으로 동일 대상을 같은 시점에 평가할 때 유사한 결과 즉, 얼마나 동일한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4) 내적 일관성 평가(검증)
특정 평가집단에 대해 한 종류의 선발방식을 적용하였을 때 각 평가항목 간 관계의 일관성이 높다면 내적 일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평가항목을 반으로 나누어 측정하여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반분신뢰도법과 이를 확장하여 적용하는 크론바하알파값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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