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업로드/Reading으로 Lead하라

2024년 연말평가에 메타인지를 성과평가에 접목하는 실천방법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3. 12. 14.
728x90
반응형

2024년 연말평가에 메타인지를 성과평가에 접목하는 실천방법

1. 1년간의 성과 Fully-Review

성과평가 준비에 대해 어떤 절차를 요구 받든 상관없이, 스스로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냉철하게 살펴보세요. 자신의 직무에 따른 역할, 과업을 나열하고 어떻게 수행했는지 세세하게 정리하세요. 수치화된 결과값이 있으면 좋겠지만, 어떻게 그 일을 해냈는지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업무를 수행한 동료가 있다면 질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스로 성공적이었다고 판단하다면 자신을 격려하고, 더 잘할 수 있었던 요소를 찾는다면 이를 인정하고 기록하세요.

2. 지식, 스킬, 태도(KSA)의 관점에서 목록 작성해보기

과거 업무에 대한 평가를 마친 뒤에는 개선하거나 강화해야 할 지식, 스킬, 자세(태도)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세요. "지식"은 시장, 조직, 고객에 대한 정보 또는 아직 숙달하지 못한 전문 영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스킬"은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배워야 하는 테크닉, 기술적인 요소입니다. "태도"는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협업할 때 나타나는 감정적 행동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동료가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짜증을 내는 태도를 보였다면, 이를 동료의 성장을 돕는 기회로 바라보는 태도를 갖추겠다고 다짐해 보세요.

3. 선배 또는 상사와 1on1 실시

자기 평가를 마쳤다면 상사에게 미팅을 요청하세요. 상사에게 지난 1년간의 업무에 대한 평가 결과와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개선 계획을 알려 준 다음, 자신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했는지, 개선 방향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내렸는지 의견을 물어보세요. 물론 자기 평가와 개선 계획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할 때는 "중요한 것을 놓친 것 같은데..."라는 핀잔을 들을 각오를 해야 합니다. 특히 경력 초기나 새로운 역할을 맡은 초기에는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당신은 조직에서 더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의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개선 사항을 추가로 제안한다면 유연하게 수용하세요. 상사가 본인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요소를 제안하다는 것은, 상사가 여전히 당신에게 가르쳐 줄 것이 있다는 뜻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