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 많은 라이언의 분신들/주식, 나의 주식이란(탄.단.지)

[창원개미 TV] 주식투자 스윙매매 종목, 기준가, 종목 별 비중 조절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5. 2.
728x90
반응형

[창원개미 TV] 주식투자 스윙매매 종목, 기준가, 종목 별 비중 조절

 

1) [창원개미 TV] 직장인 주식투자 스윙매매 어떤 종목을 선정할까

- 2년 전, 증시의 대상승은 기관이 주도했다. 월봉을 회복하고 기관이 본격적으로 들어오는 시점이 스윙투자의 시점이다.

- 황금선 위에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황금선이 얼마나 아래 있는지도 중요하다. (아래 있는 황금선까지 하락이 나올 수 있음)

- 직장인들은 외국인 수급보다 기관의 수급이 많이 들어온 종목 기준으로 스윙투자. (코스닥 기준)

- 기관 중에서 투신의 수급이 정말 중요하다.

- 최근에 수급이 몰리는 반도체, 2차전지 관련 주식이 관심 종목

- 황금선(20일선, 5일선도 중요), 전 저점 및 고점, 거래량, 지수(코스닥, 코스피), 수급(기관 중심)이 스윙투자(1주 이내)에 중요하다.

- 하나마이크론, 하나머터리얼즈,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메드팩토, 천보, 아이티엠반도체

- 5G 관련주 케이엠더블유, 이노와이어리스(케이엠더블유 시세 회복해주는지 체크하고)

- 모든 종목의 매매 조건은 지수(코스닥, 코스피)가 무너지지 않는지

- 수익이 나면 절반 매도한 다음에 절반에서 대응하는 것이 좋다(심리적으로)..

 

2) [창원개미 TV] 연휴 동안 주식 보유해야 될까 상승이 지속될까?, 주식매매의 기준가

- 호텔신라(스윙 일부 투자), 한국알콜, 휴마시스

- 지켜줘야 할 자리(전 고점 등)을 못 지키거나 올라가는데 탄력을 받지 못하면 과감히 본전 손절.

- 단타투자 시 대표적인 기준가 3가지(거래량과 수급은 기본)

(1) 시초가, 장 초반 : 시초가를 회복(유지)해주어야지 상승이 나온다. 장 초반의 방향성 결정. 시초가가 애매하다면 장 초반의 고점을 회복해주는지로 판단해도 된다. 빠르게 큰 시세가 나와서 vi가 걸리는 종목은 잡지 않는 것이 좋다. (한 방에 10% 오르는 것)

(2) 나의 매수, 매도 가격 : 손절과 추가매수의 가격 기준으로서 작용. 매도한 다음의 가격을 보고 상승폭이 오른다면 재진입도 고민해도 된다.

(3) 전 고점, 전 저점(분봉/일봉) : 전 고점과 거리가 얼마나 먼지? 거리가 멀지 않다면 거래량만 붙으면 상승폭이 커질 수 있다.

 

3) [창원개미 TV] 종목별 비중 조절 시가총액, 호가창, 그 날의 변동성

- 수익이 없더라도 손실을 보지 말자.

(1) 상승 추세에 놓인 종목이면서 이동평균선(20, 5) 위로 올라가는 차트

(2) 시가총액 최소 2-3천억 이상이면서 매도 호가창이 가볍고 매수 호가창은 강하게 지지해줄 때

(3) 하루 변동성(하루 단위로 몇 프로씩 가격이 변동되는지)이 나오는 종목들.

-> 큰 비중 투자 가능

- 시가총액이 작고 호가창이 가벼운 종목들은 개인들도 시장가에 매도 시 호가창이 흔들리므로 비중을 낮게 가져가는 것이 리스크 관리에 좋다.

- 장 초반은 방향성을 결정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예측이 어려워서 비중을 작게 가져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