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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직무만족의 개념과 측정방법, 원인변수와 결과변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5), A급 포인트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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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만족의 개념과 측정방법, 원인변수와 결과변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5), A급 포인트

 

Ⅰ. 직무만족의 개념과 중요성

1. 개념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이란 직무 전반에 대한 종업원의 호의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말하며 조직몰입과 더불어 경영성과를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태도라는 관점에서 개인의 성격이나 특성보다 가변적인 속성을 가지므로 이 또한 교육시킬 수 있어 조직효과성과 정렬(align)되는 방향으로 이를 변화시킬 필요성(조형, Shaping)이 있다.

 

2. 중요성

직무만족은 다양한 성과변수의 독립변수로써 작용한다. 예를 들면 직무만족이 높아질수록 개인의 동기부여, 긍정적 조직문화의 형성, 팀워크 형성, 협력적 분위기, 갈등의 저하, 조직행동수정(OB-MOD),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증진, 조직시민행동(OCB)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특히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경영환경에서 인적자원이 중요해지는 이때 직무만족은 굉장히 중요한 변수로 조직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를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를 규명하여 이를 증진시키는 방법의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Ⅱ. 직무만족의 측정방법

직무만족의 측정 방법인 

1) 단순종합평가법과

2) 직무요소합산법으로 나뉜다.

 

1. 단순종합평가법

이는 한 개의 질문으로 비교적 단순하게 직무만족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간편하고 실시가 용이하며 시간과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들어간다는 점에서 널리 사용되나, 구체적으로 어떠한 요인에서 직무가 만족되었는지 “피드백의 구체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에 사용되기는 어렵다.

 

2. 직무요소합산법

이는 개별 직무마다 ‘기능, 책임, 작업환경, 능력, 임금, 상사, 인간관계’등의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항목별로 분류하여 이를 합산하여 측정하는 것으로서 전자의 단순종합평가법의 단점을 대부분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개별 직무마다 여러 가지의 평가요소들을 고려야 하므로 이를 측정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개발하는데 비용이 들 수 있다.

 

Ⅲ. 직무만족의 원인변수

직무만족의 원인변수로는 일반적으로 직무내적요인과 직무외적요인으로 구분하여 이를 파악한다.

 

1. 직무내적요인

직무 그 자체와 관련되어있는 요인으로써 ‘성취감, 일 그 자체, 일에대한 책임, 도전적인 업무의 성취감, 능력개발, 권한과 책임의 범위, 전문성의 정도 등’이 이에 포함된다. 허쯔버그가 2요인이론에서 강조하였던 동기요인과 다수의 부분에서 공통점이 있다. 특히 직무특성이론이나 자지결정이론에 따르면 이러한 직무내적요인(보상)이 높아질수록 그 동기부여 정도가 커진다.

 

2. 직무외적요인

이는 직무의 외적 요인으로써 직무환경으로부터 도출되는 ‘작업환경, 임금, 승진, 지위, 상사, 칭찬, 동료와의 관계, 복리후생 등’이 이에 속한다. 허쯔버그 2요인이론 중 “위생요인”과 관련이 깊지만 허쯔버그는 이를 불만족요인으로 강조하였기 때문에 두 개념이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Ⅳ. 직무만족의 결과변수

1. 직무성과

직무만족은 성과를 향상시킨다. 이와 관련하여 포터와 로울러는 수정기대이론에서 오히려 성과가 직무만족을 향상시킨다고 하였는데, 뉴스트롬의 각종 연구결과를 종합한 Meta-analysis에 따르면 성과-만족 간에는 상당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선순환 과정을 거친다고 하였다. 그들의 입장을 종합해보면 개인수준에서는 성과가 오히려 만족을 증진시킨다고 할 것이나, 조직수준에서는 만족하는 종업원들이 많을수록 성과가 증진되는 관계를 가질 것이다.

 

2. 조직시민행동

이는 종업원이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공식적으로 주어진 임무 외에도 조직효과성의 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이 자체로서 조직분위기를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조직효과성의 달성에 기여를 하므로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개인수준의 조직시민행동(OCB-I)으로 1)이타적 행동과 2)예의 행동이 있으며 조직수준의 조직시민행동으로(OCB-O) 3)신사적 행동 4)성실한 행동 5)시민행동 이 있다.

 

기타 (일탈행동감소, 반사회적행동감소, 이직률감소, 감시비용 감소, 갈등이나 분쟁발생의 방지, 변화저항 극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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