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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현대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인사평가에 대한 검증기준을 4가지 이상 제시하고 의미를 서술하시오 (25)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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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인사평가에 대한 검증기준을 4가지 이상 제시하고 의미를 서술하시오 (25)

 
Ⅰ. 인사평가의 검증기준(criteria)과 그 중요성
인사평가란 

1) 합리적인 인사관리와 

2) 보상의 공정성 등을 위하여 종업원의 기술, 지식, 능력, 태도 수준을 조직효과성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1997년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성과주의가 도입되며 인사관리 전반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 평가가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따라서 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평가자체를 검증하는 것도 동시에 중요해졌는데 이하에서는 신뢰성, 타당성, 수용성, 실용성을 기준으로 서술하겠다.

 

<출처 : 통계친구, SPSS 졸업논문 - 신뢰성과 타당성 개념>


 
Ⅱ. 신뢰성(Reliability)

 1. 의미
신뢰성이랑 측정 결과의 일관성 내지는 안정성을 의미한다. 전자는 동일한 시점에 다른 대상으로 동일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나오는 결과값의 유사성의 정도로써 ”신뢰성의 횡적측면“을 말하고, 후자는 동일한 대상에 동일한 평가방법을 다른 시점에 시행하였을 때 도출되는 결과값의 유사성 내지는 동일성으로 ”신뢰성의 종적측면“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동일한 선발도구로 동일한 환경에서 측정한 값이 유사할수록 신뢰성이 높아진다.
 
2. 검증방법
신뢰성의 검증방법은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있다.
 
1) 실시-재실시검증(Test-retest Method)
이는 동일한 평가방법을 다른 시점에 동일대상에게 동일한 환경에서 실시하는 것으로서 시간의 흐름에도 불과하고 결과값이 안정적으로 나타나는가를 검증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측정시간이 짧을수록 신뢰도가 높아지나 시험효과가 발생하여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종적측면


2) 대체형식에 의한 검증(Split-half Method)
이는 실지-재실시검증에서 나타나는 시험효과의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존의 평가방법을 실행한 뒤에 유사한 대체형식에 의한 평가를 개발하여 측정하여 결과 값을 비교하는 방법이다. 횡적 종적측면


3) 평가자간 신뢰성
이는 다수의 평가자를 두어 동일 대상을 같은 시점에 평가하여 평가 결과의 값의 유사성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횡적 측면의 신뢰성과 관련이 깊으며 면접에서 주요 이슈가 된다.


4) 내적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실시-재실시검증이나 대체형식에 의한 검증은 두 유형의 시험간의 일관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나 내적일관성은 하나의 유형의 각 평가 항목내용끼리의 일관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평가항목을 반으로 나누어 점수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반분신뢰성“과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의 반분신뢰성으로 나누어 전체 신뢰성을 추정하는 ”크론바하알파값(Cronbach's alpha)“등이 이에 속한다.
 

Ⅲ. 타당성(Vaildity)

타당성이란 특정 평가도구가 평가의 목적을 담고 있는 정도를 말한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평가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1) 평가에 필요한 정보이나 수집되지 아니한 정보(결핍)와 

2)평가에 필요 없지만 수집된 정보(오염) 간의 관계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오염을 높이더라도 꼭 필요한 정보인 결핍부분의 정보를 많이 수집하는 것이 타당성의 중요한 이슈이다. 예를 들어, ”승진“을 목표로 인사평가를 실시할 때는 절대평가보다는 상대평가를, BARS와 같은 행동측정기법보다는 MBO나 평가센터법(AC)을 사용하는 것이 승진평가의 타당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타당성은 기 구분기준에 따라서 1)준거타당성과 2)기준타당성으로 나뉘며 전자에는 예측타당성과 기술타당성이, 후자에는 내용타당성과 구성타당성이 포함되고 구성타당성은 다시 판별타당성과 수렴타당성으로 나뉜다.

 


 

Ⅳ. 수용성(Acceptability)

수용성이란 평가의 목적이나 내용, 결과 값을 구성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평가의 목적이 구조조정이나 인력감축 등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절차나 결과 값이 공개되어 구성원들이 평가전반에 대하여 신뢰성이 높아질 때 그 수용성도 높아지게 된다. 실무에서는 수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평가상담제도나 평가컨설턴트“를 조직 내에 두어 관리하기도 한다.
 

Ⅴ. 실용성(Availability)

실용성은 평가에 투입 된 비용대비 효과를 측정하는 것으로써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인풋(input) 대비 아웃풋(output)을 비교하는 것이다. 전자에는 평가에 들어간 비용, 평가에 투입된 자원이나 시간 등에 대한 기회비용, 평가자의 노력 등이 해당되며 아웃풋에는 매출액증가, 성과증가, 고객만족도 증가 등 포괄적으로 포함된다. 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적절한 비용을 투입해야 하며 평가과정이 너무 어렵거나 복잡해서는 안 된다.
 
+ 전략적합성 / 구체성 / 적법성 / 민감성

 

더 참고할만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https://ryan-jj.tistory.com/191

 

인사평가의 검증기준(criteria)기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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