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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팀제에 대하여 서술하고 규모와 성과, 과업의 특성과 성과에 대한 관계를 설명하시오 (25)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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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제에 대하여 서술하고 규모와 성과, 과업의 특성과 성과에 대한 관계를 설명하시오 (25)

 

1. 팀의 의의

팀이란 상호보완적 기능을 가진 구성원들이 공동책임 하에서 협력함으로써 각자 투입한 노력들의 합 이상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작업집단이다. 여기서 작업집단은 자기가 맡은 바 책임의 영역 하에서 정보공유를 통해 맡은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조직된 집단을 말한다.

 

2. 등장배경

1) 테일러주의 한계 극복

지식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복잡성과 변동성이 증가함에 따라 분업과 전문화에 입각한 기존의 조직관리 방식은 효과적인 조직설계방법이 되지 못했다. 따라서 복합적 기술, 판단력 및 경험에 따라 직무범위를 확대하고 상호의존하는 팀이 필요하게 되었다.

 

2) 참여와 협력의 증진

전통적 조직관리 방식이 야기한 책임회피, 부서별 이기주의, 의사결정 속도의 지연 등으로 인한 성과저하 현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증진

 

3) 현장중심 문제해결력 증진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낀 바를 상부에 반영하고 직접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게 됨. 상부의 일방적인 지시에 따르는 것보다.

 

3. 장/단점

1) 시너지, 신속한 의사결정, 창의성증대, 율성, 수평적 조직문화

2) 성과주의 격하, 계층 통합 과정에서 인력감축의 수단으로 활용

 

4. 팀의 유형 (문자가교)

- 존속기간(장기/단기)과 업무의 속성(일상적업무/전문적업무)에 따라 구분.

1) 제해결팀

단기, 일상적업무 > 주기적 모임을 가지고 아이디어의 공유와 문제해결 방안의 모색을 주된 미션 / 품질분임조

 

2) 가관리팀

장기, 일상적업무 > 상호관련성이 높거나 상호의존적 직무를 수행하며 해당 직무에 대한 계획 및 통제기능까지 담당하는 10~15명 내외의 인원으로 구성된 팀. 전통적인 관리자의 감독과 통제 역할 축소 또는 삭제, 자율성 부여, 갈등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처힘듬, 대부대과형팀도 이 유형.

 

3) 차기능팀

단기, 전문적업무 > 하나의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비슷한 직위의 서로 다른 분야의 직원들로 구성한 팀으로 프로젝트팀이나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할 때 주로 사용. 문제해결과 아이디어를 폭 넓게 공유하는데 도움. 구성 초기 다양성과 복잡성을 잘 다루는 것이 중요

 

4) 상팀

장기, 전문적업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물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구성원을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결속시켜 문제를 수행하는 팀으로 비대면적 상호작용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대인신뢰(신뢰성향, 신뢰가능성, 성과)가 반드시 필요하며 팀의 노력에 대한 결과물이 조직 전반에 공표되어 가시적이게끔 해야 한다.

 

* 과업의 특성, 규모와 성과와의 관계

1. 과업의 특성에 따른 규모의 효과

1) 부가적 과업 (과업 결과의 합이 곧 집단성과)> 규모와 성과 비례 /영업사원

2) 우수자 결정과업(최고의 성과를 올린 개인의 성과가 곧 집단의 성과)> 규모와 성과 비례 / R&D 부문

3) 열위자 결정과업(최저의 성과가 집단의 성과) > 규모와 성과가 반비례 / 특수부대

 

2. 규모와 성과

링겔만 효과 밧줄당기기 실험 :혼자서 밧줄 당기는 힘의 집합보다 집단이 팀을 이룰 때 개인이 투입한 힘이 크기가 작다. (사회적 태만) > 집단 노력의 산출물은 개인의 노력투입과 선형적 관계가 되기 힘듬 > 불공정 지각 발생

 

따라서 초월적인 목표를 공유하고, 구성원 간의 평가를 실시, 동기부여 정도가 높은 구성원을 선발하고 개인인센티브와 집단인센티브롤 적절하게 혼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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