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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역할과 역할갈등, 응집성에 대한 의의, 유형,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5)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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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과 역할갈등, 응집성에 대한 의의, 유형,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5)

 

1. 역할: 개인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기대되는 행동양식이다. 종업원으로서의 행동과 관리자로서의 행동은 엄연히 구별되는데 이는 그 사회적 지위에 따라 기대되는 행동방식, 즉 역할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편,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지각하는 것을 역할지각이라고 하며, 내가 어떤 방식으로 행동할 것인지에 대한 타인이 갖는 기대를 역할기대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나의 역할지각은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되며 타인은 이를 통해 역할기대를 형성한다.

 

2. 유형 : 과업역할(행동의 초점을 집단의 목표, 주어진 문제 대안 탐색, 선택된 대안 실행) / 관계역할(구성원 감정 배려, 조직분위기 개선, 대인관계)

 

3. 역할갈등의 개념: 역할갈등이란 한 개인에 귀속되는 복수의 역할이 각기 다른 방식의 역할기대를 요구할 경우, 즉 한 개인이 다양한 역할기대에 직면하게 될 때 겪게 되는 갈등을 말한다.

1) 복수의 역할을 한 사람이 보유

2) 하나의 역할을 여러 사람이 보유

3) 동일한 역할에 대한 각자의 역할기대가 다른 경우

4) 역할 규정 자체가 모호한 경우

5) 조직시민행동으로 인한 역할갈등

 

4. 역할갈등 감소방안

1)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에 바탕을 두고 역할을 배분

2)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역할기대에 대한 오해와 소음(noise)의 소지 감소

3) 과중한 역할부여를 줄이기 위해 역할을 재조정하는 등 지원 필요

 

* 응집성

1. 응집성 의의: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끌리며 집단 내에 머물도록 동기부여되는 정도

상호작용빈도, 집단역사, 집단경쟁, 성공경험, 조직규모 증대, 구성원 간 불신과 갈등, 개인 자체의 매력, 집단의 매력, 구성원 간 일체감, 팀워크에 의해 형성

 

2. 유형

과업적 응집성: 업무상황의 제 측면에서 구성원들과 느끼는 응집성

사회적 응집성: 업무 외의 상황에서 ~

 

3. 순기능과 역기능

1) 높은 응집성은 구성원 간 소통을 원활화, 사기양양, 만족, 신뢰증진

2) 집단사고(집단양극화), 외집단에 대한 강한 배태성으로 협력감소

 

+ 성과규범이 높거나 조직목표와 집단의 목표가 일치할 때는 응집성이 높을수록 조직효과성의 달성정도가 높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오히려 응집성이 높을수록 성과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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