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 많은 라이언의 분신들/주식, 나의 주식이란(탄.단.지)

84. 주가, 왜 빠졌나? 조정과 약세장으로의 전환은 다르다_퇴근길 page2_김효진, 박제영_Ryan’s Review_2020.08.20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8. 21.
728x90
반응형

84. 주가, 왜 빠졌나? 조정과 약세장으로의 전환은 다르다_퇴근길 page2_김효진, 박제영_Ryan’s Review_2020.08.20

 

1. 일간 확진자 발표 후 시장의 움직임을 주목하라 (f. DB금융투자 김현겸 과장)

- FOMC 의사록이 공개, 시장이 약세로 마감. 수익률 곡선관리 기대감이 사라졌다고 하지만 유동성 추가공급에 대한 기대감이 줄어들고 미국 부양책 합의가 지지부진하면서 하락함.

 

- //비트코인 등도 하락함.

 

- 엔비디아 실적이 잘 나왔음. 시장 컨센서스 상회, 화웨이발 이슈로 SK하이닉스 영향을 받았음. 중저가폰 관련 스마트폰 부품주에 주목하라!(엠씨넥스 2분기에 좋지 않았지만 QoQ로 보면 3분기에는 더 좋을 것이다)

 

- 경기관련 민감주의 흐름을 보려면 WTI원유가격의 흐름을 보아야 하는데 현재 박스권에서 놀고 있음.

 

<시장의 대처 방안>

- 최근 코스피 지수 급락은 외국인 선물 매도에 따른 금융투자 현물 매도 유발

- 화웨이발 이슈에 따른 공급망 변화에 대한 불안감으로 시총 1, 3위 삼선전자, SK하이닉스 투매

-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개인 신용 및 담보대출, 스탁론 매물 출회

- 기관과 외국인의 수급이 양호한 대표주 분할 매수 대응(비메모리반도체, 그린뉴딜, 전자상거래, 통신장비 등)

 

2. FOMC 의사록 공개의 후폭풍.. 양시장 동반 하락 (f. 한국투자증권 박제영 차장)

- 연준이 수익률곡선(시장금리, 유사 Yield Curve Control) 제어에 선을 그었음. 혜택은 미미한데 연준의 대차대조표 과도한 확대에 부담을 느낀다고 얘기함.

 -> FED 대차대조표에 너무 많은 국채가 쌓여있으니, 국채 그만 살게요! 라는 언급

 -> 투자자들이 국채를 팔기 시작하면서 국채 가격이 하락하고 국채 금리가 밀려 올라갈 것.

 

- 화요일 장은 개인이 파는 장에 외국인도 그렇게 주도적으로 팔지 않았고 원/달러 환율도 우호적이었음에도 국내장만 하락마감했지만 오늘은 개인이 사고 외국인/기관이 던지고 원/달러 환율도 비관적임. 시장에 신용대출잔고(+증권사 신용대출)도 어마어마하게 늘어나서 위험함.

 

- 오늘도 출발장까지 나쁘지 않았으나, 11시까지 계단식으로 떨어지고 2시에 훅 떨어짐. 신용잔고를 쓴 사람들은 시간이 나의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장에서 버티기 힘들어서 투기적인 매도가 더 나옴. 계단식 하락이 더 큰 하락을 불러올 수 있는 것이 신용장세.

 

- SK하이닉스가 코스피 2위 자리를 삼성바이오로직스에게 빼앗긴 역사적인 날이다.

 

- 이러한 장세는 예측을 하지 않고 대응을 해야 한다. 추세가 바뀌는 건지 잠시 조정을 받는 건지는 아무도 모른다. 기준(몇프로에 손절한다!)을 정하고 매매를 해라.

 

3. 코로나 재확산이 가져온 주가 조정! (f. KB증권 김효진 연구위원)

- 오후 5시 북한 관련 뉴스(김정은에게 권력 위양)가 나오면서 시외장이 하락장세로 이어졌지만 미국선물 등이 크게 반응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일시적 이슈로 보여짐.

 

- 오늘 한국 주식시장 조정의 3가지 이유

 1) FOMC 의사록 : 기대에 못 미치는 완화적인 입장(YCC 등에 대한), 시장이 실망은 했지만 FED가 입장을 완전히 돌아서 변화한 것은 아니다.

 2)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 격차가 줄어들고 있음(누가 될지 몰라 불확실성 확대)

 3) 코로나 재확산과 2차 팬데믹(투자심리를 위축시킴)

 

- 경제지표의 회복 속도(모멘텀)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좋아지지 않는다는 것은 아님 속도가 조절될 뿐. 미국의 추가부양책 합의도 지지부진하고 한국도 코로나 재확산으로 지원정책이 타격을 받음.

 

- 러시아와 미국은 감염자수 속도가 줄어들고 있음. 미국은 일별 4-5만명 수준, 러시아/브라질도 줄어들었지만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한국/스페인/독일/일본 같은 경우는 다시 재확산 되는 기조를 보이고 있음.

- 경제 봉쇄에 중요한 건 확진자 수 보다는 사망자 수 인데, 사망주 수는 굉장히 많이 늘었다가 줄었다가 조금 늘어난 상황으로 아직까지 재봉쇄에 대한 우려를 할 시점은 아니다. 한국은 아직 예외.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 가능성 있음)

 

- 일본이 코로나가 재확산되면서 니케이 지수가 고점 대비 8% 정도 조정을 받았는데, 우리나라도 이와 같이 움직인다면 일부 조정 이후 약간 횡보하다가 천천히 다시 상승할 것이다.

 

- 코로나 백신 개발보다 내년 4-6월즈음에는 미국에서 보급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음. (백신개발은 기정사실화) 재확산은 안타까운 이야기이나, 백신은 지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사회적 봉쇄, 지속기간)이 한국 GDP 전망치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다만, GDP의 변화가 증시에 주는 영향은 일시적일 것이다.

 

4. [창원개미 TV] 시간 외 북한악재까지..하락장 종목선정과 대응

- 주식시장에 돈이 계속해서 몰려서, 개인의 매수세가 들어오고 반등이 나올 확률이 높음

 

- 내일 시장에서 시장이 반등을 해주는지 아니면 계단식 하락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지,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을 계속해서 체크해야해.

 

- 하락장에서는 손실이 어느 때보다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매매를 이어나가야 한다. 현재는 여러 종목을 보는 것 보다는 소수의 종목에서 집중해주는 것이 좋다.

 

- 치료제/백신/마스크/키트주 관련 주가 현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진원생명과학, 레이 등)

 

<오늘도 주도주는 오르는 킹스닥, 과연 국장과 커플링 될까? 디커플링 될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