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클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욕구)이론 (25)
1. 기본가정
욕구의 서열이 사람마다 다르다. 특히, 성취욕구를 가진 사람이 강한 수준의 동기를 가진다.
2. 3대 기본욕구
1) 성취욕구(N-ach) : 도전적인 목표 설정, 동시에 이를 달성
적당히 도전적인 업무(50%), 높은 수준의 몰입과 책임감, 기업조직뿐만 아니라 국가의 경제성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욕구. (미국 > 인도)
성취욕구 훈련방법 (유자목상)
1) 성취행동 유발 (성취관련 개념을 인식시키고 학습시키는 것으로 어떠한 그림이나 단어를 보고 생각나는 이야기를 떠올리게 하는 주제통각법(TAT)이 있다. 이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근거한 방법으로 객관성과 신뢰성 그리고 타당성측면에서 문제가 있다.
2) 자아성찰 단계(개인이 가진 성취욕구가 언제 적절하고 언제 부적절한지 개별상황에 대면을 통해 깨닫게함)
3) 목표설정 단계(왜 성취욕구를 훈련 받는지?, 무엇을 얻고자 하는 지 명확한 목표인식 가능하도록 독려)
4) 상호작용 단계(집단적 경험을 통한 타인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성취욕구 강화)
2) 권력욕구(P-ach)
타인에게 영향력과 통제력을 행사하고자 하는 욕구. 책임지는 역할, 주로 관리자의 역할과 관련이 깊다. (힘자영역)
권력욕구 형성 4단계 (힘축적>자부심형성>타인에게 영향력행사>권력감 향유) 개인적 권력(조직보다 자기 자신에게 복종)과 사회적 권력(개인보다는 조직의 목표달성에 초점을 두는 권력)
3) 친교욕구(A-ach)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소속감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로서 협력적 상황을 선호하며 우정을 중시하고 친교욕구가 높은 사람을 동기부여하기 위해서는 성과에 대한 인정 등이 필요하다.
3. 시사점
1) 매슬로우의 고정된 욕구의 위계서열보다 타당성이 높다. (욕구의 서열이 개인마다 상이)
2) 매슬로우와 알더퍼는 욕구가 선천적인 것으로서 훈련 가능성을 배제하였는데 맥클랜드는 성취욕구의 훈련기법을 제시
3) 개인의 욕구, 조직의 성과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와도 개인들의 욕구수준이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설명
4) 종업원의 선발/배치에도 개인의 욕구를 고려한 직무에 배속시킬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권력 > 관리자, 친교> 영업직, 성취 > 연구직, 전문직 등
4. 한계
1) 성취욕구가 기업의 성과측면에서 중요한 예측요인일수는 있으나 지나치게 강조하여 성취욕구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려함
2) 욕구를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 학습의 산물로 보아 그 지속성에 의문이 제기
3) 맥클랜드가 성취동기욕구를 훈련시키는 방법에서 주제통각법(TAT)의 신뢰성, 타당성, 객관성이 낮다는 지적
4) 다양한 기타변수를 고려x
5) 욕구-성과, 욕구-만족 상관관계만 인과관계 증명x
6) 지나치게 단순하게 동기부여의 과정이나 내용을 정리하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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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ryan-jj.tistory.com/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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