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동기부여이론 중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위계)이론 (25)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9. 6.
728x90
반응형

동기부여이론 중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위계)이론(hierarchy of need theory) (25)

 

1. 욕구단계(위계)이론(hierarchy of need theory)의 기본적 가정

매슬로우(A. H Maslow)는 인간의 다양하고도 복잡한 욕구가 인간의 행동의 주된 원동력이라고 설명한다.

 - 위계적으로 올라가며 하위욕구가 충족되면 상위욕구로 올라가는 것을 가정.

 - 낮은 욕구가 충족되면 다시 발현하지 않는다는 비판.

 

 

 

2. 5단계의 욕구 (저차욕구 / 고차욕구 순서로)

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식욕, 성욕, 수면욕 등 인간이 살아남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가장 먼저 등장하여 그 정도가 매우 강력하다.

e.x : 작업조건, 임금, 냉방시설, 식당 등

 

2) 안전의 욕구(safety needs)

생리적 욕구충족 이후 발현되며 정신적, 신체적 위협으로부터 벗어나 스스로 안전한 상태에 대한 욕구이다.

ex : 고용안정, 복리후생, 건강, 재정 건정성 등

 

3) 사회적 (소속감) 욕구(belonging and love needs)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충족된 이후 발현되며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소속감 느끼고자 하는 욕구이다. 집단의 규모와는 상관없이 본인이 좋아하는 사회집단에 소속하려고 한다.

ex : 집단 응집성, 동아리의 소속, 단합, 카네기 인간관계론

 

4) 존경(자기존중)욕구(need for esteem/respect)

앞의 세 가지 욕구가 충족된 이후 발현되며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자신이 조직에서 중요한 인물로 대우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스스로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는 것을 말한다.

ex : 동료나 상사로부터의 인정과 공개칭찬, 공로 상장수여 등

 

5) 자아실현의 욕구(self-esteem needs)

매슬로우가 제시한 마지막 최종 욕구이며, 개인적 성장 및 잠재력의 실현을 추구하는 것으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루게끔 하는 추동적인 욕구이자 동인이다. 자신을 스스로 발전시켜 본인이 원하는 삶을 이룩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ex : 오랫동안 목표로 해왔던 일의 성취, 일을 통한 개인의 성장

 

3. 욕구 간의 관계

1) 결핍-지배원리

일반적으로 욕구들은 이를 충족하지 못했을 때 발현되어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 배가고프면 밥을 먹고 피곤하게 되면 잠을 잔다.

2) 충족-출현원리

매슬로우에 따르면 하위욕구가 충족되어야만 상위욕구가 출현한다. 즉, 욕구는 단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등장하지만 하위욕구가 100% 완벽하게 충족되어야 등장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예를 들어, 생리적욕구가 일정 수준이상으로 충족된다면 안전욕구가 발현되다.

 

여기서 자아실현욕구는 위의 두 가지원리가 적용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1) 자아실현욕구가 5단계인 가장 상위욕구이기 때문에 충족되어도 별도의 다른 상위욕구가 출현하지 않고 계속 또 다른 자아실현욕구를 충족하기 때문이며

2) 자아실현욕구는 충족될수록 그 크기가 계속 커지기 때문에 결핍-지배원리가 적용되지 않는다.

 

4. 시사점 및 한계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은 최초로 인간의 욕구에 체계적인 관심을 가졌다는데서 의의가 크다. 인간의 욕구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자가 충족시켜야 할 욕구는 상이하기 때문에 “욕구의 개인차”를 고려한 인사정책의 중요성 환기에 기여하였다. (ex. 유연적 복리후생, 보상의 유의성 증가)

 

2) 또한 지속적인 동기부여 효과를 얻기 위해서 하위욕구의 충족뿐만 아니라, 상위욕구 충족을 시켜줄 여건의 조성도 중요함을 환기시켰는데 이는 교육훈련, 승진, 경력개발관리 등으로 이어지는 논리이다.

 

반면에,

3) 낮은 욕구가 충족되면 더 이상 발현되지 않는다는 가정은 비합리적이다. (배고프면 다시 밥먹으니까)

 

4) 욕구의 위계서열이 모든 사람이 동일하고 욕구를 5단계로 분류한 그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이론적 타당성이 낮다. 후술할 알더퍼나 맥그리거에 의하면 욕구의 계층은 3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5) 개인의 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지 않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