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 기법 중 액션러닝(Action Learning)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5)
Ⅰ. 개념과 등장배경
최근 교육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액션러닝은 ‘행동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oing)’에 입각하여 경영현장에서 실제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에 대하여 가상적인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이슈와 문제에 대응 능력일 키우는 훈련기법이다. 포괄적으로 보아 훈련자가 참여할 수 있는 훈련은 모두 액션러닝으로 볼 수 있다.
교육훈련기법의 변천과정은 세 단계의 물결로 설명할 수 있다.
1) 당사자 간 대면접촉을 통하여 마음의 벽을 허물고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며 비판하지 않고 토론을 통해 해결하는 감수성 훈련(T-group훈련)
2) 이해관계당사자들로부터 직무에 대한 다방면의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향후 교육과 개발의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하는 구조적 피드백
3) 실제적 문제의 해결 및 성찰을 통한 학습을 목표로 하는 액션러닝
Ⅱ. 장점과 단점
1. 장점
1) 미래지향적, 문제해결 지향적
2) 이론보다는 실전위주로 비용대비 효과가 크다. 교육훈련의 전이성이 높다.
3) 구성원들의 행동과 성과에 대한 유용한 피드백을 준다.
4) 지식의 이론적 습득만으로는 어려운 문제해결능력을 체화시킬 수 있다.
5) 경험에 바탕을 둔 해법으로 실현가능성 높음
6) 구성원의 직접참가로 조직몰입 및 직무몰입 증가
2. 단점
1) 단순한 문제 해결위해 실시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많이듬
2) 행동을 통한 학습이므로 그 효과를 검증하기가 쉽지 않다. 커크패트릭에 따르면 행동과 결과의 영역
3) 학습효과의 개인차가 매우 크다.
Ⅲ. CSF(핵심성공요인)
1. 적절한 문제 선택: 기업이 당면한 실질적이면서도 문제 해결이 시급한 도전적 과업을 해결하는 과정에 사용해야 효고 극대화
2. 조직차원의 지원: 최고경영층과 관리자급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 저항요인 줄어들고 명분획득
3. 효과적인 팀 구성: 액션러닝의 핵심은 효과적인 팀을 구축한 집단적 의사결정이므로 팀의 구성의 적절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4.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액션러닝의 기법을 조직에 맞게 지속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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