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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5)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0.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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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5)

 

Ⅰ. BPR의 의의와 그 중요성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란 마이클 해머(Hammer)에 의하여 주창된 개념으로서 그의 저서에 따르면 “영업실적을 나타내는 중요하고도 현대적인 척도인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 등의 극적인 변혁을 실현하기 위하여 업무의 전 과정을 완전히 고객의 관점에서 재고하여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Ⅱ. 직무과정 설계와 필요성

직무설계란 직무의 분석과 직무의 평가내용에 따라 개인의 니즈와 조직의 니즈를 분석하여 그 수행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직무재설계라고도 한다. 최근에는 기업이 주체가 되어 실시하였던 직무설계를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스스로 직무를 설계하여 만족과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잡 크래프팅(Job crafting)’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직무재설계는

1) 직무가 모두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그 흐름이 원활한지를 파악하여 어긋난 부분을 수정하여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하며

2) 의사결정 소요시간이 많이 걸린다거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는 업무수행과정에 산재된 비효율을 제거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Ⅲ. 직무과정 재설계(BPR)의 단계 (핵문재평확)

직무과정의 재설계는 다음과 같은 5가지의 단계로 실시된다.

1. 심 프로세스를 위주로 업무흐름의 파악

2. 업무 프로세스 흐름도를 작성하여 제점 도출

3. 프로세스 설계 착수

4. 새롭게 설계된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5. 효율적인 직무과정이라 판단되면 신프로세스를

 

Ⅳ. 기대효과

BPR을 통한 프로세스 혁신은 단기적으로 고객만족도의 증가를 가져오고 이는 장기적으로 기업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조직의 목적의 달성정도를 나타내주는 ‘조직효과성(Org effectiveness)’에 기여한다.

 

1. 단기효과

BPR을 통한 프로세스의 개선은 업무 처리시간을 단축시켜 비용과 원가절감을 가능케 하며 이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등 재공품의 가격하락으로 이어져 고객의 만족도를 높인다.

 

2. 장기효과

프로세스의 개선은 장기적으로 혁신적 기업문화의 형성, 경영시스템의 효율성과 효과성, 유연성의 증가로 이어져 장기적으로 기업경쟁력의 제고에 도움이 된다.

 

Ⅴ. 핵심성공요인(CSF) - 근현정최

1. 상타파적 사고 : 영점기준의 사고(zero-based thinking) 필요하다.

 

2. 본원인을 추적 : 임시적으로 해결하고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재설계 하는 것

 

3. 보처리기술의 활용 : 전사적인 관점에서 조망하여 BPR이 유기적이면서 동시공학(콘커런트 엔지니어링)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므로 IT기술을 접목한다면 시행에 있어 비용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4. 고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 : 기존의 프로세스에 익숙한 종업원들은 새로운 프로세스로의 변화가 그리 달갑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새로 적응하기 위한 부담으로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고경영층(Top management team)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이의 저항을 극복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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