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설계의 방법 중 준자율적 작업집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5)
1. 개념
동기부여적 접근법에 의한 직무설계 방법으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수직적 직무확대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작업집단에 어느 정도 자율성을 부여하여 구성원들이 자신들이 수립한 규범에 의하여 스스로 통제하고 조정하는 집단을 말한다. + 직무확대 방법 중의 가장 발전된 형태로서 스웨덴의 Volvo자동차를 시작으로 준 자율적 작업집단이 기업실무에 널리 도입되었다.
여기서, 준자율적 집단이라는 의미는 완전한 자율성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의미인데 이는 기업의 나름의 사정이 있기 때문에 “제한된 자율성이” 작업집단에 부여되기 때문이다. 기업마다 편차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과업장소나 생산목표 설정’부분은 기업 내부에서 정하며 나머지 것들에 대해서 자율성이 주어진다.
2. 자율성의 기준
각 작업집단에는 리더의 선출, 생산목표, 분쟁과 갈등의 조정, 성과의 배분, 세부 작업활동, 작업방법과 속도, 신규 작업자의 선정 등에서 폭넓게 권한이 위임되어 자율성이 주어진다.
3. 상황조건
준자율적작업집단은 작업집단 내 직무들 간의 상호의존성이 높을 때와 직무들이 갈등이나 의사소통의 문제, 문제해결에 있어서 심리적 스트레스를 많이 야기하여 이를 조정할 필요성이 큰 직무에 유용하다.
4. 목적과 효과
1)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협동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보공유를 통한 문제해결을 촉진하며 암묵지의 형식지화 나아가 지식경영프로세스 구축가능하다.
2) 감독과 지시에서 벗어나 개인의 성장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실시되며 통제 및 조정기능이 줄어들고 별도의 교육훈련이 상대적으로 덜 필요하여 관련비용이 절감되고 생산성향상, 불량률, 이직률, 결근률이 감소된다.
하지만, 조직의 상부층과 준자율적작업집단이 갈등이 발생하면 이를 해결하기가 힘들며, 집단 내에서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면 외부에서 조정하기보다는 자신들의 범위 내에서 조정하려하기 때문에 이의 극복이 힘들 수 있다.
5. 품질분임조와의 비교
품질분임조는 생산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품질문제를 선택하여 자주적으로 관리/개선활동을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여 문제해결영역에만 국한되어있다면 준자율적작업집단은 문제해결영역 뿐만아니라, 관리자의 영역으로 여겨져 왔던 계획이나 통제영역까지도 폭 넓게 권한위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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