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G1's Point] 종속변수, 결과지표로써의 조직효과성 개념과 이를 측정하는 다양한 지표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5. 8.
728x90
반응형

Q1. 종속변수, 결과지표로써의 조직효과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측정하는 다양한 지표를 기술하시오.

 

Ⅰ.서론

1. 조직효과성의 의의

조직효과성(organizational effectivess)이란 조직이 그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를 뜻하는 것으로서, 조직행동론의 궁극적인 종속변수가 된다.

 

2. 조직효과성 평가기준

1) 효율성

이는 투입된 자원의 양에 대비하여 조직이 산출해 내는 결과물의 비율로 측정된다. 보다 적은 투입물로 보다 많은 산출물을 내 놓을 때 그 조직을 효과적이라고 본다. 단기에서 그 효과성을 평가할 때 효율성 기준을 적용하게 된다.

 

2) 유연성

이는 외부의 환경 변화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새로운 환경에서 조직의 장기적 생존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경영관리를 해 나갈 때 효과적인 조직이라고 보며, 장기적으로 그 효과성을 평가할 때 대부분 유연성을 기준으로 한다.

 

Ⅱ. 조직효과성의 측정방법과 지표

 

<자료&nbsp; :&nbsp; 김성수 외 , 2004>

1. 자원기준 접근법

이는 투입(input)-과정(process)-산출(output)과정에서의 투입 측면에 조직효과성 측정의 초점을 둔다. 즉, 가치 있고 희소하며 모방이 힘들고 독특한 조직의 지원관점에서의 자원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지로 조직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조직 관리능력, 변화대응력 등으로 측정 평가된다.

 

2. 내부과정 접근법

이는 투입(input)-과정(process)-산출(output)과정에서의 과정 측면에 조직효과성의 초점을 둔다. 즉, 조직의 업무수행과정이 얼마나 원활하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평가하며 기업문화, 긍정적 분위기, 원활한 소통 등으로 측정, 평가된다.

 

3. 목표 접근법

이는 투입(input)-과정(process)-산출(output)과정에서의 산출 측면에 조직효과성의 초점을 둔다. 즉, 공식적인 조직목표나 운영과정상 목표에 해당하는 수익성, 시장점유율 등으로 측정, 평가된다.

 

4. 이해관계자 접근법

이는 조직과 직, 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얼마나 적절하게 대응하는지에 따라 조직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주주의 입장에서는 높은 배당수익률, 고객의 입장에서는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 등으로 평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