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2차기출, 경영지도사] 조직개발(OD)의 정의와 특성 및 기법(4가지 이상)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5. 21.
728x90
반응형

문제5) 조직개발(OD)의 정의와 특성 및 기법(4가지 이상 열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Ⅰ. 조직개발의 개념

1. 의의 및 특성

조직개발이란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체의 적응 능력을 기르기 위해 조직체의 변화와 조직구성원의 행동개선을 이끄는 전략과 체계적인 과정을 지칭한다. 이는 조직변혁의 수단으로 이해되는 것이 보통이다.

 

2. 필요성

최근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대와 급속한 변화로 인한 조직의 유연성과 환경 적응능력이 강조되고 있는 바,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Ⅱ. 개인 수준의 기법

1. 감수성훈련

소집단을 대상으로 변화담당자가 개입하여 집단 구성원들 스스로 개방적 의사소통 및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2. 관리그리드 훈련

블레이크와 모튼의 관리격자이론을 기반으로 구성원을 이상형 인간으로 개발하려는 조직개발 기법이다. 구체적으로 각 집단별 리더십 스타일과 종업원의 희망 리더십 간 차이를 좁혀 나가는 다양한 대안에 대해 토론하는 과정을 거친다.

 

Ⅲ. 집단수준의 기법

1. 팀 구축

과업집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변화담당자의 개입 하에 실제 구성원들 의사소통과 토론을 통해 팀을 구축하여 상호이해와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방법이다.

 

2. 조사연구 피드백

구성원들의 태도를 측정하고 구성원 지각 간 불일치되는 점을 해결하기 위한 기법이다.

 

Ⅳ. 조직수준의 기법

1. 목표관리(MBO)

이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통상 1년 내의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명시적 기간 동안 목표달성여부에 관한 피드백을 통하여 관리상의 통제를 달성하는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