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2차기출, 경영지도사] 셀프리더십(self leadership)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5. 16.
728x90
반응형

문제6) 셀프리더십(self leadership)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Ⅰ. 셀프리더십 개념

1. 의의

조직 내에서 리더만이 조직원들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 모두가 리더가 되어 스스로를 리드하는데 필요한 사고나 행동을 수립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2. 등장배경

산업화시대에서 리더의 지시명령 통제에 의해 행사되던 중앙집중식 권력이 지식산업시대로 흘러가면서 구성원들에게 점점 권한이 위임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현대사회의 조직은 강력한 자율성을 가진 종업원들을 선호하게 되었고, 그 결과 인간내부의 자기 자신으로부터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하는 새로운 셀프리더십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는 4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다.

 

3. 특징 (이통감주)

이하에서 소개 할 4가지의 개념이 효과적으로 충족되어야 진정한 셀프리더십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자기

자신의 장점단점과 같은 능력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2) 자기제능력

자신의 정서나 행동들을 원하는 방향에 따라 통제하거나 조절하는 능력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통제하지 못한다면 주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아주 중요하다.

 

3) 자기도능력

자기주도란 스스로 주인의식과 책임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4) 자신감(자존)

자기자신을 좋아하고자신과 능력에 대해 가지는 긍지로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당당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Ⅱ. 셀프리더십의 효과

1. 장점

1) 조직구성원들이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수용하게 해준다.

2) 구성원에게 권한부여가 됨으로써 최고경영진의 업무부담을 해소하고 분권화로 인해 빠르고 유연한 의사결정을 가능케 한다.

3) 조직구성원들에게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불어넣어 능력뿐만 아니라 자아실현과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단점

1) 개인의 역량과 책임이 확대되면서 조직의 운영과 조화에 충돌할 수 있다.

2) 셀프리더십의 개발에는 많은 비용과 긴 시간이 요구된다.

3) 종업원 개인의 목표실행통제의 의사결정이 원하는 결과가 도출되지 않으면 좌절할 수 있다.

 

Ⅲ. 시사점 or 셀프리더십의 효과적 안착을 위한 제언

1. 시사점

1) 수동적이며 게으르고 통제를 선호하는 맥그리거의 X-Y이론 중 X형 인간, 아지리스의 미성숙인간, Type-B형 성격에 대한 동기부여 등을 고려하지 못했다.

2) 셀프리더들 간의 갈등, 집단 간 조정문제 등을 고려하지 못했다.

 

2. 제언

1) 셀프리더의 교육훈련, 보상과 유지관리 등에 있어서 최고경영자의 적극적 지원

2) 정보가 공개되어 이를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팀에게 잘 전달

3) 권한을 부여하는 동시에 책임감을 느끼도록. 공리적 태도와 주인의식

4) 새로운 개념을 시도해 보도록 권한이 위임, 실패를 통한 학습의 유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