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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2차기출, 경영지도사] 사회적 학습이론(Bandura) 설명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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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4)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

 

. 학습의 개념

1. 의의 및 중요성

일반적으로 학습은 개인의 반복적인 연습이나 훈련에 의하여 장기적인 행동변화를 이룩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조직행동론에서의 학습은 개인의 행동변화를 수반하는 의식적 활동에 초점을 둔다.

 

2. 속성(연행장)

1) 연습과 훈련

학습은 지속적 연습과 훈련을 통해 비로소 완성된다.

 

2) 행동의 변화

학습의 결과는 반드시 행동의 변화로 이어져야 한다. 여기서 행동은 구체적인 동작뿐만 아니라, 도와 목적을 지닌 의식적인 인간활동을 지칭한다.

 

3) 장기적 변화

학습에 의한 변화는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며 유지된다.

 

. 사회적 학습이론

1. 의의

반두라(Bandura)에 의해 주창된 사회학습이론은 스승, 동료, 부모 등과 같은 주변 사람들의 행위를 보고 관찰하고 직접 경험하면서 행동을 학습해 가는 과정으로서 행동과 인지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2. 학습과정 (,,)

1) 대리학습

이는 타인의 행동을 보고 모방하는 방식의 학습으로서, 벤치마킹 등이 대표적 사례가 된다. 대리학습은 주의-기억-재생-동기화의 과정을 통해 달성된다.

 

2) 자기통제

자기통제로서의 학습은 개인이 스스로 환경의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고 능동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3) 자기효능감

자기효능감이란 특정 과업 수행을 잘 해낼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믿음 또는 자신감을 의미한다. 스스로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을 때 학습의 효과가 배가 된다.

 

3. 시사점

사회학습이론은 기존학습이론에서 각기 초점을 두었던 행동과 인지뿐만 아니라 이들 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과정과 그 효과를 고려하고 있으므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한 확장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또한 동기부여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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