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2)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의 차이점,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의 2요인이론(dual factor theory) 또는 동기-위생이론(motivation-hygine theory)을 논술하시오. (비판 및 경영상의 시사점 포함) (30점)
Ⅰ. 서론
1. 동기부여의 의의
조직행동에서 동기부여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이 취하는 노력의 강도와 방향성, 지속성을 설명하는 동태적인 과정이다.
1) 강도
이는 한 개인이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는지를 의미한다.
2) 방향성
이는 개인이 취하는 노력의 초점이 특정한 목적성을 띠고 있음을 의미한다.
3) 지속성
이는 한 개인이 얼마나 오랫동안 특정 행동을 하는가와 관련된 개념이다.
2. 동기부여의 중요성
1) 동기부여는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직효과성을 높이는 열쇠가 된다.
2) 동기부여는 구성원들이 조직변화에 저항하지 않고 적응하게 노력함으로써 최근처럼 급변하는 환경에 조직변화를 용이하게 해준다.
3) 동기부여는 자발적 업무수행노력을 촉진하여 직무만족과 생산성을 높인다.
3. 서술전개방향
문제에서 언급된 ~!~! GoGo!!
Ⅱ.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1. 내용이론
무엇이 동기부여를 유발하는 지에 관한 동기부여에 내용에 초점을 맞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알더퍼의 ERG이론,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 허츠버그의 2요인이론과 같은 것이 내용이론이다.
2. 과정이론
어떤 과정을 통해서 동기부여가 되는지 과정에 초점을 맞춘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드러커의 목표관리이론, 브룸의 기대이론, 애덤스의 공정성이론 등과 같은 과정이론이 있다.
Ⅲ. 허쯔버그 2요인 이론
1. 기본가정
기존의 연구들이 만족과 불만족을 동일선상의 양극점으로 간주했던 것과는 달리, 허쯔버그는 개인에게 동기부여와 직무만족을 가져다주는 요인(동기요인)과 불만족을 가져다주는 요인(위생요인)이 전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즉, 불만족요인을 제거한다고 해서 무조건 직무동기가 부여되고 만족도가 증가하는 것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2. 연구내용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발표한 허쯔버그의 연구에 의하면 동기를 유발하고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동기요인으로서는 성취감, 일 또는 직무 그 자체, 직무에 대한 책임 등이 있고 직무불만족을 유발하는 위생요인으로는 직무환경, 임금, 지위, 복지후생 등이 있다고 한다.
3. 비판 및 경영상 시사점
연구과정에서 수집된 직무반응(만족, 불만족)에 대한 해석과정에 연구자의 자의가 개입될 여지가 많으며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을 객관적으로 명확히 구분하는 기준이 없다는 것에 비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에는 종업원의 낮은 직무몰입과 동기부여를 개인적 특징에 귀인 한 것을 2요인 이론으로 인해 직무와 작업환경에 초점을 두게 되었고 이는, 현대적 인사관리(직무확대, 직무충실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데 의의가 있다.
Ⅳ. 결론
블라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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