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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노무사(CPLA), 경영지도사/경영조직론

[2차기출, 경영지도사]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개인차원, 조직차원의 조직행동기법

by 인사 잘하는 라이언 2021.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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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3) 구조조정을 예정하고 있는 기업의 CEO로서 구성원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할 수 있는 개인차원의 조직행동기법, 조직차원의 조직행동기법을 설명하시오.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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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트레스의 의미

스트레스는 그 정의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직무와 관련하여 조직 구성원이 느끼는 정신적, 육체적인 부정적 영향을 말한다. 이는 자원이나 시간의 희소성과 관련된 제약조건, 일의 중요성, 불확실성으로 구성된다.

 

2. 요인과 종류

도전적 스트레스 요인은 업무량이나 임무완수에의 압박감 등 업무행위에 자극이 되는 스트레스 요인이고 이는 동기 유발 등 긍정적인 유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킨다. 반면에 방해적 스트레스 요인은 관료주의적 분위기, 조직정치 등과 같이 목표에 도달하는 것 자체를 어렵게 만드는 스트레스 요인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디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킨다.

 

3. 스트레스 관리의 필요성

적정한 수준의 유스트레스는 일상에 적당한 자극이 되고 긴장감을 조성해서 업무성과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너무 낮거나 과도한 디스트레스는 생산성 저하뿐만 아니라 개인적 삶의 질을 파괴하고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바, 관리의 필요성이 있다.

 

. 스트레스 관리방안

1. 개인차원의 조직행동기법

이는 직원 스스로가 자신의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의미한다. 개인차원의 관리방안으로 개인의 지각방식의 관리, 스트레스 완화 훈련, 상담, 심리요법, 치료, 적당한 운동 등의 방안이 있다.

 

2. 조직차원의 조직행동기법

이는 관리자 수준에서 적절히 통제하거나 수정하여 스트레스를 줄여야 함을 의미한다. 조직차원의 관리방안으로 개인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과업재설계, 조직 내 부정적인 조직분위기 개선, 조직구조 개선, 개인의 통제권과 재량권을 확대하는 융통성 있는 작업 계획, 복리후생 증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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